하늘은 불꽃축제, 땅은 쓰레기축제

하늘은 불꽃축제, 땅은 쓰레기축제

 

 

  하늘을 밝게 수 놓고 보는 이로 하여금 감탄사와 화려하고 멋진 느낌을 주는 여의도 세계불꽃축제가 어제 저녁에 개최되었습니다. 저도 모처럼 연휴를 즐기는 때라 막내 아들을 데리고 한강 이촌공원으로 삼각대와 카메라를 메고 향했습니다. 이때가 대략 오후쯤이었는데, 가보니 정말 인산인해였고 어쩌면 밤에 터지는 불꽃수 보다도 많은 사람들이 붐비고 있었습니다.

 

  불꽃축제장으로 걸어가는 것인지 밀려가는 것인지 모르게 자동으로 발걸음이 떠밀려질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사람들이 많다는 것은 어쩌면 평소에 사람들이 볼것도 없고 갈곳도 없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은 아닐런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좌우지간 황금휴일에 즐거운 시간을 보내자고 모두 모인 사람들인 것은 분명하겠지만, 사실 알고보면 불꽃축제는 문제가 많습니다.

 

텐트 위로 터지는 화려한 불꽃 

 

 불꽃축제, 이대로 좋은가?

 

  이날 여의도에서 보여진 불꽃축제에서는 영국, 중국,이탈리아, 한국이 참가하여 다양한 주제로 밤하늘을 멋지게 형형색색으로 물들였습니다. 그러나, 불꽃은 이쁘겠지만 불꽃 축제의 현장은 아수라장이었습니다. 좋은 구경거리를 서로 보겠다고 온것은 모두 같은 마음이겠지만 사람들끼리 배려하는 것도 없어 보였고, 공중도덕도 어디로 사라졌습니다. 자신만의 공간을 확보하겠다고 엄청나게 큰 텐트 또는 작은 텐트를 가져온 사람들, 볼거리보다 먹을거리에 더 관심이 많은지 음식물 쓰레기는 여기저기 굴러다니고, 같이 온 일행을 부르는지 모르겠지만 소리를 고래고래 지르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정말 큰 문제는 '텐슬아치'였습니다.

 

  캠핑 바람이 불어서인지 큰 텐트들도 예전보다 많이 보였습니다. 물론 일찍왔기에 텐트를 친 곳이 바로 자신의 자리라고 강조할 수 있지만 공원은 엄연한 모든 사람들이 함께 공유하는 공동쉼터이며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아야 합니다. 그런데 텐트를 가지고 와서 또 자기 친 텐트 옆에 커다란 돗자리까지 몇장 깔아 놓고, 공원에 텐트로 알박이 하고 바로 텐트 맨 앞에는 높은 의자까지 갖다 놓고 한마디로 가관입니다. 텐트를 치고 한강에서 벼슬하고 계시다고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한강 강가는 물론이고 걸어다니는 보도에까지 텐트가 설치되어 통행이 방해되는 것도 문제인데, 어떤 곳은 텐트를 친곳을 자세히 보니 꽃들은 다 뭉개져 있었습니다. 불꽃은 아름답지만, 한강공원 도로에 핀 꽃들은 그날 아름답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막상 불꽃 축제가 시작되면 텐트를 정리하라는 안내 방송이 있음에도 나몰라 하며 무한 이기주의를 보여주는 사람들이 대다수였습니다. 물론 텐트를 가져 오신 분들이 전부는 아니지만, 전체를 망치는 분위기라 할까요? 큰 텐트를 접으면 그 자리에 몇 명이 함께 더 즐겁게 불꽃축제를 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텐트를 접는 사람은 별로 없어 보였습니다. 그러나 어떤 분은 축제가 시작될 무렵에 정말로 텐트를 접는 분들도 보였는데, 대다수는 텐트를 정리하지 않았습니다. 불꽃축제가 시작될 때 텐트를 정리하는 쪽보다는 정리하지 않고 꿋꿋하게 자신의 영역을 고수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텐트로 자리 잡고 불꽃사진 잘 찍으셨습니까?

  

 

  텐트 앞에 삼각대를 몇개 미리 세워 놓고 그 앞에 서서 다른 사람들의 전망을 가리든 말든 사진은 어떤 분은 "나만 불꽃사진 찍는다"는 대단한 자세를 보여줍니다. 얼마나 사진을 잘 찍는 분이신지는 모르겠지만, 사진을 찍기 이전에 무엇이 중요한지 먼저 잘 아셔야 할 것 입니다.

 

  불꽃 축제가 많은 이들이 함께 즐기는 축제가 되고 좋은 사진도 찍는 행사가 되려면 주최측도 무조건 사람만 끌어모으는 것에만 신경을 쓸 것이 아니라 안전 관리는 물론이고 시민들에게 참여할 때 텐트는 차라리 처음부터 치지 못하게 해야 할 것 입니다. 텐트 쳐놓고 제일 앞에서 사진을 찍으면 불꽃 사진이 더 잘 나오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앞에다 텐트로 자리 잡고 불꽃사진에 너무 전념하셔서 인지 뒤에서 좀 앉아서 찍어달라고 부탁하여도 들은척도 하지 않고 꼿꼿하게 선 자세로 계속 열심히 찍습니다. 그래서 불꽃 사진 잘 찍으셨습니까?

 

 

 불꽃축제인가? 쓰레기축제인가?

   

  하늘에는 신나게 불꽃이 터지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땅에는 쓰레기만 쌓여 갑니다. 불꽃축제 주최측은 성숙한 시민의식을 기대했는지 아예 쓰레기통도 몇개 만들어 놓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먹다가 버린 치킨 닭뼈들은 한강공원에 굴러다니고 여기저기 먹다 버린 음식 냄새도 풍깁니다. 술냄새까지 진동하며 불꽃축제는 밤이 어두워질수록 난장판이 되어 갑니다.

 

   불꽃축제에 100만명이 왔다고 하는데, 이날 나온 쓰레기는 어디로 갔을까요? 불꽃축제가 끝나고 한강대교로 올라 가는 계단에도 음식물 쓰레기는 쌓여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정말 이런식으로 불꽃축제가 계속 앞으로도 진행된다면 차라리 축제를 하지 않는 것이 낫지 않을까요?  쓰레기가 쓰레기를 버리고 가는 불꽃축제라면 차라리 폐지하는 편이 좋을 것 같습니다. 여의도 불꽃축제 지금까지 몇번 가봤지만 점점 갈수록 아수라장이 되어가는 것을 보면서, 앞으로 불꽃축제에 갈 생각이 없어지는 것은 저 혼자만의 생각은 아닐 것 입니다.

 

 

이미지 맵

Story/Photo Story 다른 글

댓글 28

    • 쓰레기 축제도 텐트 축제도 아니고 오줌 축제엿다. 화장실 앞에 선 줄 보니까 이건 아니다 싶더라.. 이럴거면 인원을 제한하던가 방법을 마련해야지.. 구리고 텐트는 주최측 홈피에도 버젓이 그늘막텐트만 허용이라고 되어잇던데.. 아예 처음부터 텐트를 멋 치게 하던가.. 여러모로 운영안을 다시 생각해봐야할 듯..

    • 축제는 모든 분들이 함께 하는 것인데, 솔직히 불꽃축제를 다녀오신 분들은 문제점을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앞으로는 행사측이 여러모로 신중하게 준비를 더 잘 하든지, 아니면 정말로 특단의 조치를 취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안전상 문제도 그렇고 공중도덕상 지켜야 할 예의도 그렇고...
      좋은 말씀 주셔서 감사하고, 댓글 고맙습니다.

    • 프로필사진 자유와 방종사이

      2014.10.06 14:58 신고

      외국에선 이런 축제하면 보통 몸만 와서 보거나 어르신들은 캠핑의자 낮부터 기다리는 사람들은. 자기들만 딱 앉을 크기와 돗자리나 담요만 가져와서 남에게 피해주지 않는 한해서 자유를 누리는데 우리는 내 자유를 위해 타인의 자유를 제한하죠. 씁쓸합니다..

      그리고 아예 행사시 경찰이 돌아다니며 혹 저런 행위를 하면 주의를 주더군요. 이럴때에는 법적인 차원까진 아니지만 행사규칙 정도는 있으면 합니다.

    • 규모가 큰 공공 축제일수록 안전관리는 물론이고 참여하는데 있어 서로 지켜야 할 존중이 더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좋은 말씀과 함께 방문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 그리고 불꽃축제에 참가하지 않는 다른 주민들도 생각좀 해주셨음.. ㅠㅠ소리가 생각보다 멀리까지 크게 들립니다.. 약간 인접한 동네에 사는데.. . 약 2시간동안 불꽃이 쉴새없이 터지는 소리에.. ㅠㅠ 그리고.. 불꽃 한방에 200만원짜리도 있다고 들었어요.. ㅠㅠ 물론 일반 사기업(한화..)이 주최하고 비용내는 거라고는 하지만.. . 십억넘는 비용을 이리도 많은 사람들의 불편과 원성속에 내며 하는 것이 과연 얼마나 의미가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ㅠㅠ.. (제 개인적인 생각은, 하는것 까지는 좋지만 과하지않게 좀 적당히 했음 좋겠어요.. 특히 이번해에는 여러 안좋은 사고도 많았는데 세계불꽃축제라니.. ㅠㅠ 제가 알기론, 한해정도 건너뛰어도 상관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참.. 만감이 교차했습니다.. .)

    • 행사를 준비하는 측이나 행사를 보려 오시는 분들 모두가 함께 더 생각할 것이 많은 불꽃축제였습니다.
      포토가이드를 방문하여 주시고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 프로필사진 지나가던사람

      2014.10.06 17:57 신고

      다 좋은데 중간에 텐슬아치가 뭔가요?
      설마 여성비하단어를 그렇게 변형시킨것은 아니겠지요?
      인기 블로거일수록 단어선택에 신중을 기해야 할것 같습니다.

    • 벼슬아치가 여성비하단어였군요.

    • 불꽃축제가 너무 문제가 많아서 글을 작성하다 갑자기 쓰다보니 그렇게 되었는데, 다음부터는 더욱 더 신중하게 하도록 하겠습니다.
      방문하여주셔서 감사합니다.

    • 윗분 여자 망신은 다시키네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 원래는 벼슬아치란말이 여성을비하하려고 변형되고
      글쓴님께서 쓰신 텐슬아치란말도 벼슬아치에서 따온말아닌가요?
      너무 은어에 적응되셔서 원어를 잊으신거같은데...

    • 저는 당산역 부근에서 멀리 봤는데 거기도 사람이 너무 많았고 자전거 통행량이 많아선지 사람들이 길을 막아선지 자전거길이 꽉막혀 자전거 부대가 오도가도 못하고 아비규환이었네요.

    • 불꽃축제와 같이 사람들이 많이 찾는 큰 행사에는 여러모로 안전상 관리도 따라야 하고 안내도 미리 있어야 하는데 그런 점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댓글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 텐트쳐도 양심적으로 불꽃터지기전에
      걷은 사람들도 다수였고요

      그사람들은 일찍와서 오래기다리니
      어린애들 추운 날씨와 햇빛때문에 친것이고요.
      축제에 어수선함 다양성 너무 삐딱하게
      볼건 없다고 봅니다

      불꽃터지기 전에 철거하는 시민의식이 문제고요
      늦게와서 무례하게 비집고 들어오는
      사람들도 더 황당하긴더마찮가지고요

      가장 아쉬운점은 시민의식 이었는데
      내가 먹은쓰레기 좀 제대로 버리면 어디가 덧나나
      손목아지를 확 분질러 버리고 싶었습니다

    •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불꽃축제에 오셨는데 앞으로는 정말 개선될 점이 많다고 여겨집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람많고 행사때도 텐트쳐야하나 그리고 화장실갈려고온건지 또 먹으려고온건지 쉬는건좋은데 다른사람생각해서 조용히즐겼으면합니다.정신없더라고요.근데 저는혼자거길 씨끄러운데도 외간건지.말할사람도없는데말이죠.돌아다니는걸 좋아해서겠죠.하여간 행사를하더라도 하지말아야할것은하지말고.쓰레기는 치우고 술은 좀 안마시고 여의도에서라도 좀 자제할건 자제하시길바랍니다.조용히 앉아서 책이나음악듣고사진찍다쉬다가세요.제 생각은 제가 가서그래서그런건가봐요.이해해주세요.하여간 조금만 양보 좀 합시다.텐트는 제가볼때 그정도로여의도에 있을정도는아닌거 같아요.하여간 행사는 좀 별로였어요.사람구경하러 간 줄알았어요.연인들이 행복해하는 모습좋지만 차끌고 올 정도는아닌거같아요.먼지도많고요.

    • 모두가 함께 즐기는 공공축제가 되려면 오시는 분들 모두가 서로 서로 배려해 주시고 질서를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봅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곳곳에 쓰레기통을 많이 놔주셨으면 좋았을텐요.ㅠㅠ
      요즘같은때는 쓰래기통이 없어서 쓰레기를 버릴때가 없는것 같아요ㅠㅠ

    • 좋은 지적을 해주셨습니다.
      쓰레기통이라도 제대로 설치되었다면 그나마 다행이었을텐데 하는 생각을 많은 분들도 하셨으리라 봅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불꽃축제 자체는 너무 아름답고 좋은 행사인데
      그 행사를 따라가지 못하는 일부 사람들의 의식이 문제인것 같습니다
      세상 모든 사람들에게 도덕적인 모습을 바라는 것은 무리겠지만
      제발 초등학교 도덕시간에 배웠던 내용만 잊지 말아주었으면 하고 바래볼 뿐입니다
      저도 다시 가고 싶은 생각은 들지 않는 불꽃축제이네요

    • 모두가 즐겁게 참여하는 공공축제에는 함께 지키고 존중할 것이 많다고 공감합니다.
      댓글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람들이 점점 생각없이 무모해지고 있습니다.
      또 행사 주최측에서 경찰을 동원해서 도덕적인 문제는 통제를 한다던가
      방침이나 규제를 가해서 압밥해보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보통 말을 안듣잖아요.
      어떻게 해야 서로 행복할줄 알면서 왜 그렇게 어리석은 행동들을 해야하는지
      답답합니다.

    • 불꽃축제에 오신 분들 서로 서로가 배려해주시고, 타인에게 불편을 주는 일은 없어져야 할 것 입니다.
      아마 그날 행사에 오신 분들은 문제점을 너무 잘 아시라 생각됩니다.
      댓글주셔서 감사합니다.

    • 솔직히 한 6년?매번갔지만 올해가가장최악이었네요
      텐트치고이런거 첨봤고 끝나고 쓰레기..한화에서 내년에할땐 한번만더 쓰레기난장판되면 16년도엔 불꽃축제를안할거라고 환경을사랑하자고 대문짝만하게광고를하고하든 뭔가필요하다싶었습니다
      하다하다 쓰레기가굴러다니는거도모자라 다리마다 끝에다 쓰레기들을 다 걸처놓더군요
      바람조금만불면 다한강투척되는 상황이었습니다
      미개한인간들이란게 해당되는사람도매우많은듯하군요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