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LR 사진강의 (4) 사진 잘 찍는 법 / 측광모드 사용하는 방법

 

DSLR 사진강의 (4) 사진 잘 찍는 법 / 측광모드 사용 방법

전체(패턴, 평가, 다분할, 매트릭스)측광, 부분측광, 스팟측광, 중앙부 중점평균측광

  

노출을 알면 내 사진이 달라진다!

  

 

F/4, 1/400초, 측광 부분모드, ISO-100

 

 

  한 장의 사진이 찍혀지는 것은 카메라에 들어오는 빛이 얼마만큼 어떻게 들어와서 읽혀지느냐 하는 것과 같습니다.

 

  측광이란 바로 빛을 측정한다는 것인데, DSLR에서는 센서가 카메라로 유입되는 빛의 양을 측정하여 각각의 모드로 노출을 결정하여 줍니다. 카메라에 들어오는 빛의 명도는 센서를 통해 몇가지 선택된 영역으로  나누어지는데, 이때 개인적으로 어떤 측광모드를 사용할 것인지 결정하고 촬영을 하면 됩니다.

 

  요새는 DSLR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그냥 원래 세팅된 전체측광 모드로 그냥 찍어도 사진이 잘 나오기에 어떤 분들은 자신의 카메라에 이러한 측광모드를 어떻게 사용할지에 대해 모르는 분들도 많습니다. 각각의 측광모드는 캐논이나 니콘 등 카메라 회사에 따라 다소 다르게 불러지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사용한다면 ①전체측광(패턴,평가측광,다분할, 매트릭스), ②중앙부 중점 측광, ③스팟측광 , ④중앙부 중점 평균측광등 이렇게 크게 나누어집니다. 캐논 5D의 경우에는 평가측광, 부분측광, 스팟측광, 중앙부 중점 평균 측광 이렇게 측광모드가 불려지기도 하는데, 캐논 550D에서는 평가측광을 패턴측광으로 불려지는등 같은 회사의 카메라인 경우에도 조금 명칭이 다르지만 기본적인 작동은 같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평균측광은 측거점을 중심으로 전체를 측광후 평균하여 전체 노출을 결정하는 것이고, 스팟측광은 측거점을 중심으로 최소 범위의 구역만 측광후 평균하여 전체노출로 결정하는 것이고, 중앙중점은 측거점을 중심으로 70% 범위 구역을 측광후 평균하여 전체 노출로 결정하는 방식이라 이해하면 좋을 것 같은데 이중 평균측광이 각 측광모드중 명암의 편차가 가장 적다고 보면 됩니다.

 

측광모드 Metering Modes

우측 사진은 원본 리사이즈만 된 것으로 각각의 측광모드에 따라 노출이 달라지고 명암의 차이가 구분되고 있습니다.

 

①전체측광, 평가측광

 

인물 사진 또는 역광을 받은 피사체 촬영에 적합한 측광 모드입니다.

카메라가 자동으로 노출을 설정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드입니다.

 

 

②부분 측광

 

역광 등으로 인해 배경이 피사체보다 더 밝을 때 효과적입니다.

부분 측광은 뷰파인더 영역의 중앙에서 약 9%를 커버합니다.

 

 

③스팟측광

 

피사체나 장면에서의 특정한 부분을 측광합니다.

뷰파인더 영역의 약 4%~5%에 해당하는 중앙부에 중점을 둡니다.

 

 

④중앙부 중점 평균측광

 

이 측광은 중앙에 중점을 둔 다음 전체 장면에 대한 평균을 냅니다

 

 

어떤 측광모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가?

 

  반드시 어떤 측광모드를 꼭 선택하여야만 된다는 법칙은 없습니다.

 

  DSLR의 다양한 측광모드에 대한 이해를 통해 그날 그날 사진을 찍는 현장의 분위기와 느낌에 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인물사진의 경우에 어떤 때는 스팟측광으로 찍는 것이 훨씬 더 멋있게 찍힐 수도 있기도 하고, 또한 꽃사진의 경우에도 그러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체측광(평가측광)으로 고정해 놓고 써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만, 각각의 측정모드에 따라 광량의 섬세한 차이가 있으며 이것이 또한 사진의 느낌을 결정해주기도 한다는 점을 꼭 알아두셨으면 합니다. 

 

  사진을 찍어야 되는 상황에서 어떤 측광모드를 선택해야 할지 너무 고민하시지는 않아도 되며, 기본적으로 자신의 스타일로 측광모드를 선택하여 찍으시면 됩니다. 똑 같은 장소에서 찍은 사진이라도 보는 사람에 따라서는 전체측광(평가측광)으로 찍은 사진이 좋을 수 있기도 하고, 반면 스팟모드로 찍은 사진이 더 감성적으로 다가올 수 있을 것 입니다. 사진을 잘 찍는 비결은 DSLR로 찍을 때 반드시 어떤 원칙을 고수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찍으려는 피사체와 빛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나가면서 시작되는 것이이라 하겠습니다.

 

측광모드를 설정하고 촬영하는 방법


조리개 우선모드(Av)와 셔터 우선모드(Tv)를 사용할 때만 측광방식에 따라 노출에 변화가 있게 됩니다. 한편 수동모드(M)에서는 어떤 측광 방식을 써도 노출에 변화가 없다는 점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스팟측광으로 촬영시 반셔터를 누르면 측광이 되는데, 이때 구도를 바꾸면 노출값이 바뀌게 되므로 노출을 고정하기 위해서는 DSLR에 있는 별표(* 또는 EL)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뷰파인더에 노출이 고정되었다는 표시로 *가 잠시 보이는데 이때 몇초동안 노출이 고정됩니다. 이때 셔터를 누르면 본인이 선택한 측광모드에서 고정된 노출로 촬영이 됩니다.

 

 

 

캐논 5D 측광모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미지 맵

Photography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