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야기/소소한 사진이야기

어느 천재음악가에 관한 슬픈 이야기 / 솔개트리오 한정선

by photoguide 2016. 9. 17.

어느 천재음악가에 관한 슬픈 이야기 / 솔개트리오 한정선

 

 

많은 사람들이 그가 만든 

노래들을 듣고 부르면서

마음의 상처를 위로하고

삶에 힘이 되었을텐데 

 

정작 이렇게 좋은 노래를 만든 사람은 

길거리를 헤메며 노숙으로 

마음의 상처를 받고

절망적인 삶에 힘들어 보입니다.

 

그가 아무 생각없이 걸으며

쓰레기통에서 음식물을 찾는 모습과

허공을 바라보는 공허한 눈동자에 

마음이 울컥했습니다.

 

한때 젊은 시절이 있었고 그 젊음 가운데서 정말로 음악을 사랑한 사람이 있었습니다.

 

지금 중장년층 세대인 40대~50대들이라면 80년대 당시 기억하는 노래들 가운데 솔개트리오의 '아직도 못다한 사랑'이라는 곡은 정말로 잊혀지지 않았으리라 봅니다.

 

진한 감성으로 깊은 느낌을 주었던 솔개트리오의 노래는 많은 젊은이들이 중얼거리며 따라부르기도 하였는데 어떻게보면 암울했던 시절, 어두컴컴한 다방에서 많은 젊은이들은 솔개트리오의 노래를 들으면서 공감했던 느낌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지금도 그노래를 들으면 과거를 회상하면서 그 시절로 돌아가는듯 합니다.

 

 

저도 80년대 대학을 다니던 시절에 익숙했던 솔개트리오의 노래들은 많이 좋아하였고, 지금도 이어폰으로 듣기도 합니다.

 

솔개트리오의 불후의 명곡으로는 '아직도 못다한 사랑', '여인', 등이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그런데 오늘 추석 연휴를 보내면서 ‘궁금한 이야기 Y’ 에서 솔개트리오의 주역중의 하나였고 천재음악가로 알려진 '한정선'에 관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너무나 옛날에 유명했던 가수였기에 최근 근황을 보여주는가 하였는데 내용은 놀랍게도 충격적이었습니다.

솔개트리오의 한정선은 작사와 작곡을 하면서 선풍적인 활동을 하였던 가수였는데, 지금은 부평공원의 노숙자로 나오는 것 이었습니다.

 

1980년대 솔개트리오를 이끌며 대중음악계에 바람을 일으켰던 그가 어느날 자취를 감추었던 그의 지금 모습과 행동은 완전히 다른 사람같았습니다.

 

솔개트리오의 '아직도 못다한 사랑'이라는 노래는 잊지 않고 있지만 정작 그렇게 좋은 노래를 불러준 사람은 잊어버렸습니다.

어쩌다가 천재적인 음악 소질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그렇게 되었는지 답답함을 넘어 마음이 아퍼집니다.

우리 사회가 야박하다고는 하지만 어쩌다 이지경에 이르기까지 천재적인 음악가를 '바보'로 만들었는지....

 

 

우리는 살면서 많은 것을 기억하지만 또 많은 것을 쉽게 망각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세상은 바르게 되어야 한다는 사실은 분명합니다.

 

솔개트리오의 한정선이 지금 이렇게 공원에서 노숙생활을 하게 된 연유까지는 아직 상세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SBS가 '당신이 궁금한 이야기Y'에서 그에 관한 이야기를 시작한만큼 끝까지 후속 이야기도 보여주기 바랍니다.

 

솔개트리오 한정선씨가 만든 당대의 명곡들과 많은 노래에 따른 음원 수익과 저작권료는 어떻게 되었지는도 궁금합니다.

 

이야기 끝에서 그 당시 노래를 함께하였던 동료들의 도움으로 병원에도 다니게 되었다고 하니 빠른 시간내 회복하시기를 기원드리면서, 솔개트리오 한정선씨에 관한 이야기는 '궁금한 이야기 Y'에서 다루기보다는 '그것이 알고 싶다'에서 보다 심층적으로 밝혀주었으면 합니다.

 

한정선씨 만나본 적은 없지만, 솔개트리오의 노래는 늘 기억하고 있습니다.

 

빠른 시간내 안정을 찾고 치유도 하면서 옛날과 같은 음악적 재능을 살려 좋은 노래 만들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사람은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할 때 제일 행복합니다!

아직도 못다한 사랑이 남아 있습니다.

 

오늘도 갈대밭에 저홀로 우는새는
내마음을 알았나봐 쓸쓸한 바람에
아득히 밀려오는 또렷한 그소리는
잃어버린 그옛날에 행복이 젖어있네
외로움에 지쳐버린 내마음을
어떻게 말로 다 하나요
몰라요 이가슴에 아직도 못다한 사랑

지난밤 꿈속에서 저홀로 우는여인
내마음을 알았나봐 쓸쓸한 바람에
아득히 밀려오는 또렷한 그소리는
잃어버린 그옛날에 행복이 젖어있네
외로움에 지쳐버린 내마음을
어떻게 말로 다 하나요
싫어요 돌아와요 아직도 못다한 사랑
아직도 못다한 사랑

 

 

ⓒPhotoGuide.com Korea Photos

 

 

 

facebook twitter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