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흑백효과 이미지 수정하기 - 흑백사진으로 부분 표현

포토샵으로 작업을 하다보면, 특정 영역만 흑백으로 이미지를 처리하면 사진이 훨씬 더 강조되어 보일 수 있습니다.

 

개인적 취향에 따라서 전부 컬러화된 사진도 좋지만 가끔은 일정 부분만 흑백으로 만들어 사진을 좀 더 유니크한 분위기로 바꾸어 보면 어떨까요?

 

포토샵으로 부분 흑백처리를 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겠지만, 가장 간단한 방법은 바로 흑백으로 만들고 다시 일정 영역을 컬러 복구화 시켜나가는 작업이 쉽고 편리합니다.

 

우선 부분적으로 흑백 처리할 대상 파일을 불러옵니다.

 

가을이라 빨갛게 물든 나뭇잎을 찍은 사진을 선택했습니다.

 

ⓒPhotoGuide.com Korea Photos

 

 

포토샵 흑백효과 이미지 수정하기 - 흑백사진으로 부분 표현

 

사진 파일을 불러오고나서, 채도를 제거합니다.

 

 

 CTRL-SHIFT-U 하면 단축키를 이용하면 바로 채도가 제거되어 흑백사진으로 전환됩니다.

 

 

이어서, 히스토리 브러쉬 툴을 이용하여 복구하고자 하는 컬러 영역을 슬슬 지워나가면 컬러 부분이 살아납니다. 이때 브러쉬 툴의 크기는 지워나가는 영역에 따라 크고 작게 조정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브러쉬 툴은 다른 영역까지 퍼지지 않도록 하드한 브러쉬를 선택합니다.

 

 

처음에는 브러쉬툴의 크기를 크게, 세밀한 부분을 지워나갈 때는 브러쉬 툴의 크기를 최소화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부분적으로 흑백 이미지로 처리를 할 때는 사진 자체가 단순한게 좋습니다.

 

사진 이미지가 너무 오밀조밀하면 브러쉬툴로 작업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가을 낙엽과 땅바닥을 대비시켜서 바닥을 흑백으로 바꾸면 좋겠다고 생각되어 이 사진을 샘플로 선택하였는데 작업을 하다보니 나뭇잎들 사이 사이를 브러쉬로 지워나가는 일이 조금은 쉽지 않습니다.

 

흑백 이미지를 대비하여 강렬한 컬러와 대비되는 느낌의 사진이 작업한 후 보기 좋습니다.

포토샵 흑백효과로 느낌있는 사진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빨강, 초록, 파랑 등 원색의 이미지와 흑백이 대비 되는 사진을 선택하면 결과물이 훨씬 더 강조되리라 봅니다.

 

 

작업이 끝난후 파일을 다른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작업을 하고나서 보니 나뭇잎 끝이 꼼꼼하게 잘 안된 것 같은데, 이런 방식으로 흑백 이미지 부분 처리한다는 내용으로 이해하여 주시고 포토샵 고수님들은 패스하셔도 좋을듯합니다. 사진 흑백 이미지 처리에 있어 초보적 수준으로 포토샵을 사용하는 분들을 위한 강좌였습니다.

 

ⓒPhotoGuide.com Korea Photos

이미지 맵

Photography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