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이성당, 전국 3대 빵집으로 소문난 맛있는 우리나라 최초 빵집
여행을 다니다 보면 어느 지역에서 가장 맛있는 집이 어디인지 찾아보고 싶다. 그리고 또 눈으로 구경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맛으로도 무엇인가 즐기고 싶다. 최근에 군산을 여행하다 보니 볼거리도 많지만 의외로 맛있는 집들도 많았다.
군산 여행에서 만난 맛있는 빵집, '이성당'을 소개합니다.
군산 이성당은 이미 우리나라에서 맛있는 빵집으로 소문이 났다는 것은 잘 알고 있었다. 그러나 실제로 방문하여 보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전국 3대 빵집 중 하나라도고 한다.
그렇다면 또 전국 3대 빵집은 어디인지 궁금하지 않은가요?
전국 3대 빵집
1. 군산 이성당
군산 '이성당'은 전국 3대 빵집 중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빵집이라 합니다. 소문이 옛날부터나서 여기서 빵을 사려면 줄을 서야 합니다. 여기서는 빵을 사서 자리를 잡고 먹기보다는 모두 빵을 한 아름 사서 포장을 해서 갑니다. 일단 빵 나올 때는 사람들도 많고 줄을 서야 합니다.
맛있는 빵을 먹으려 군산을 간다고 마음 먹었다면 기왕에 떠난 것이니 빵집 여행도 해보시기 바랍니다.
GUNSAN 1945라고 표기한 것을 보니 아마도 1945년 빵집이 문을 연 것 같다. 그리고 빵집 한편에 큰 사진이 있는데, 어느 할아버지 또는 아저씨가 빵통을 들고 거리에 앉아 있는 모습이 특징적이다. 아마 그 당시에는 길거리에서도 빵을 팔았던 것 같다.
이성당이라는 가게 이름에 대한 유래입니다.
'이(李)씨 성(姓)을 가진 사람이 운영하는 빵집'이라는 의미라고 합니다. 그런데 조금 다른 견해도 있는데 "당시 이석우 씨는 이성당(李姓堂)이 아니라 '이 씨 성을 가진 사람이 번성하는 집'이라는 의미로 이성당(李盛堂)이라는 명칭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아무튼 지금 이성당의 공식 한자 표기는 '李盛堂'으로 보아서, 이 씨 성을 가진 사람이 번성하는 빵집으로 보입니다.
2. 대전 성심당
대전 성심당도 우리나라에서 소문난 빵집입니다. 일단 대전역 상가에 성심당이 입점을 하고 있어 여행을 가다가 들리기 좋습니다.
성심당에서 사람들이 많이 찾는 빵은 '튀김소보로 & 판타롱부추빵'입니다. 대전역에서 튀김소보로(튀소) 하나와 판타롱부추빵 하나씩 사서 탑승을 하면 달달한 여행이 될 것입니다.
2. 안동 맘모스제과
안동 맘모스 제과도 우리나라에서 유명한 빵집입니다. 그러나 안동으로 가기는 만만치 않습니다. 물론 대구나 경상도 지역이라면 가볼만한 하지만 서울이나 수도권에서는 큰 마음먹고 가야 합니다. 그러나 안동으로 여행을 간다면 필수코스로 들려보시고 빵맛도 보시기 바랍니다.
'맘모스제과'는 안동역 근처에서 가깝기 때문에 열차를 타기 전에 들리기를 권유합니다. 맘모스제과에서 맛있다고 소문난 빵은 '크림치즈빵', '패션크림빵', '시나몬번'입니다.
군산 이성당 빵 추천
군산 이성당에서 맛있는 빵을 추천해 봅니다.
1. 단팥빵, 팥빵
물론 사람들마다 입맛도 다르겠지만 평타 이상으로 맛있다고 보는 빵들입니다. '이성당' 빵은 전부 맛있다고 하지만 그래도 베스트를 꼽아 보자면 '팥빵'입니다. 빵의 기본에 충실한 맛이 입안에 가득할 것입니다.
이성당 단팥빵 값은 한 개 2,000원입니다.
2. 야채빵
두 번째는 '야채빵'입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별 기대를 안 하고 먹었다가 맛있는 맛에 감탄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팥앙금빵이나 야채빵이나 비슷해 보입니다. 그러나 속은 팥과 야채로 다릅니다. 아무튼 둘 다 사서 드셔보시면 입에 그윽한 맛이 듬뿍 있을 것입니다.
야채빵은 담백하고 고소하게 입맛을 사로잡습니다. 야채빵에 속의 야채는 대부분 양배추이지만 여기에 당근, 양파 등 몇몇 야채와 어우러진 고소한 마요네즈와 후추 베이스의 소스가 잘 섞여서 풍미를 자랑합니다.
이성당 야채빵 값은 한 개 2,500원입니다.
이외에도 군산 이성당에는 각기 다양한 맛을 지닌 빵들이 많습니다.
가시면 취향대로 골라서 사서 집에 가서 여유 있게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군산 이성당, 빵 나오는 시간
1. 빵 나오는 시간
오전 8시 20분부터 단팥빵과 야채빵이 나옵니다.
빵이 바로 나올 때 풍기는 냄새는 가히 일품입니다.
때로는 빵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아서 빵이 나오자마자 완판 되기도 합니다.
빵 나오는 시간을 보다 정확히 알고 가면 좋습니다.
* 단팥빵 08:20
* 야채빵 08:20 (전날이 휴무이면 09시)
* 생크림앙금 09시 / 12시
* 크림소보루 10:00
* 슈크림/땅콩버터 09:00 ~ 10:00
* 멜론빵 11:00 ~ 12:00
이성당에서 소문난 단팥빵과 야채빵은 빵 나오는 시간 이후에도 계속 나오니 기다리면 됩니다.
2. 군산 이성당 택배 배달 주문
때는 바야흐로 배달의 시대인데, 당연히 군산 이성당도 택배로 주문하고 배달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사실 군산 이성당 빵만 사러 기차를 타고서 군산까지는 가기 힘듭니다. 홈페이지 혹은 전화를 통해 택배 배달 주문을 하면 됩니다.
3. 군산 이성당 방문 정보
이성당 본점 옆에 확장을 해놓은 곳에서는 이성당에서 파는 빵 말고도 제과 쪽을 구매할 수 있어요.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08:00 ~ 21:30 문을 열지만 휴무일도 있습니다.
군산 이성당 찾아가는 길은 네비 주소를 전북 군산시 중앙로 177 이성당 으로 찍으면 됩니다.
이성당 주차장
주차장은 따로 없으니 근처에 차를 잘 주차해야 합니다. 이성당 건너편을 보면 공용주차장이 있기는 하지만 때로는 만차입니다.
군산 이성당, 맛있는 빵집을 가다
군산에 가서 이성당을 찾아가면 건물이 두 개가 나란히 있는 것을 발견합니다.
이성당 간판 글씨가 크게 쓰여 있는 곳이 본관입니다.
그리고 옆에 건물이 신관입니다. 신관은 카페 같은 분위기입니다.
맛있는 단팥빵과 야채빵은 이성당 본관에서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군산 이성당이 많이 알려진 빵집이다 보니 인산인해입니다.
군산으로 여행 오는 분들은 무조건 찾는 핫플레이스로 언제 가도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침에 일찍 갔는데 사람들이 많고 빵을 사서 계산할 때는 긴 줄에 동참해야 합니다.
만일 재수가 좋다면 평일에 간혹 타이밍을 잘 잡으면 기다는 것 없이 바로 사서 계산도 가능합니다.
줄을 서시오!
각기 빵을 고르고 계산을 하려고 기다리는 것은 거의 다반사입니다.
그래서 일행들이 있으면 한 명을 빵을 고르고, 한 명은 미리 가서 줄을 서는 편법도 동원됩니다.
군산 이성당 빵 갤러리, 이성당 빵값 알아보기
맛있다고 소문이 나서 혹시 터무니없이 빵값이 비싼 것은 아닌가 걱정을 할 수 있는데, 뚜레XX 또는 빠리XXX 보다는 비슷하거나 저렴하고 더 맛있다고 봅니다. 아무리 맛있는 빵이라도 비싸다면 사람들이 외면할 것입니다. 그런데 가격 대비 맛있다는 느낌은 분명하니 사람들이 옛날부터 지금까지 찾는 것 같습니다.
빵 맛은 순전히 본인의 입맛에 달려있습니다.
빵을 가까이 보면, 더 맛있어 보인다.
자세히 보아야 먹음직하다.
가까이 보아야 맛있어 보인다.
맛있어 보인다.
빵, 너도 그렇다.
군산 이성당 빵집에 대한 글은 내돈 내산입니다.
군산 이성당으로부터 빵 한 조각받지 않고 여행을 갔다가 들려서 쓴 글입니다.
빵 맛이 궁금하신 분은 군산으로 여행을 가서 맛보시기 바랍니다.
잠깐, 직접 가기전에 반드시 이성당 휴무일 체크
멀리서 찾아 갔는데 이성당이 쉬는 날이면 낭패입니다.
신관은 본관 휴무와 상관없이 매주 월요일 휴무일입니다.
군산 이성당 휴무일
본점은 매달 2회 또는 3회 비정기적으로 쉬는 날이 있습니다.
첫번째 월요일이 휴무일 때도 있고, 두번째 월요일이 휴무일 때도 있습니다.
이게 좀 헷갈릴 수 있습니다. 매 달 달라지는 것 같기도 한데, 정확한 기준을 알 수 없네요, 전에는 인스타그램에 휴무일 안내도 해 줬는데 최근에는 그것도 안 보이니 이성당 홈페이지나 또는 전화로 문의해 보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맛있는 빵집 순방, 포토스토리
포토가이드 PhotoGui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