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사진작가 (15) 로베르 드와노, Robert Doisneau
세계에서 유명한 사진작가를 소개합니다.
Best photographers in the world
로베르 드와노
Robert Doisneau
(1912년 4월 14일, 프랑스 - 1994년 4월 1일)
(프랑스)
로베르 드와노는 프랑스의 유명한 사진작가로 제2차 세계대전 중 파리 시민들의 생활상을 담은 사진으로 유명합니다.
그의 대표적인 사진작품중 하나인 <파리 시청 앞에서의 키스>는 너무나도 작 알려진 흑백사진으로 그가 살았던 당시 파리 시민의 삶을 잘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명한 키스사진
<파리 시청 앞에서의 키스>
The Kiss is a suspended moment whose beauty is
known only to the lovers and the photographer (Atelier Robert Doisneau, 2016)
<파리시청 앞에서의 키스>는 한때 연출된 사진이라고 하여 논란이 있기도 하였지만, 그 논란도 뒤로하고 유명한 사진이 됩니다. 두아노는 멋진 사진을 담기 위해 연기학원에서 다니던 커플을 캐스팅하였고, 파리 곳곳을 돌아다니면 키스씬을 연출했는데 우연하게 그곳에서 찍은 그 장면이 훌륭한 사진으로 남겨집니다.
두아노의 사진은 세계 곳곳에서 계속 전시되고는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몇 년전 열려 관람하러 갔던 기억이 있는데, 앞으로 또 그의 작품전이 열릴 것이라 봅니다.
I don't photograph life as it is,
but life as I would like it to be.
나는 삶 그 자체를 찍기보다
내가 원하는 삶의 모습을 찍는다.
로베르 드와노의 삶과 사진
인간적인 사진작가
로베르 드와노(Robert Doisneau)는 1912년 4월 14일 Gentilly, Val-de-Marne, Paris에서 태어났습니다. 처음에 유년시절에 드와노의 삶은 그리 순탄치 않았던 것 같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배관공이었고 1차 세계대전때 돌아가셨고, 그후 어머니도 돌아가시자 그리 신경을 안쓰는 숙모에 의해 양육되었다고 합니다. 그가 13세 되는해에 École Estienne에 입학하여 공예 학교에서 1929년 조각과 석판화 학위를 받게 됩니다. 그리고 그곳에서 그는 그림 그리기와 정물로 수업을 들으며 예술과의 첫 만남을 가졌습니다.
드와노가 처음 사진 촬영을 하게된 것은 16세 부터라 하며, 이때 그는 너무 수줍어 어린이와 사람들을 찍기전에 자갈돌을 찍기도 했다고 합니다. 1920년대 말 드와노는 창의적인 그래픽 스튜디오 Atelier Ullmann (Ullmann Studio)의 광고 업계에서 초안 작업자(레터링 아티스트)로 활동했습니다. 여기서 그는 스튜디오에서 카메라 조수로 일하고 그 다음에 사진가가되어 커리어를 바꿀 수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1931년 그는 스튜디오와 광고를 떠나 모더니스트 사진가인 André Vigneau와 조수로 일했으며, 1932년에 그는 최초로 자신의 작품인 사진 이야기를 Excelsior 잡지사에 팔았습니다.
1930년대는 드와노가 본격적으로 사진활동을 하는 시기라고 볼 수 있는데, 1934년에 그는 Boulogne-Billancourt에있는 르노 자동차 공장의 산업 광고 사진작가로 일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당시 노동집약적 산업의 총체였던 자동차 공장에서 수천 명의 노동자들이 일하는 모습을 사진에 담게 되는데, 이것은 그에게 있어 사진으로 사람들의 생활을 함께 찍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그래서 드와노에게는 르노자동차 공장이 포토그래퍼 활동에 있어서 특별한 인연이 있는 곳이라 하겠는데, 1991년 그는 르노 자동차 공장에서 "사진가로서의 경력의 시작과 젊음의 끝"이라고 표현했습니다.
1939년 그는 자신의 생계를 위해 프리랜서 광고, 판화 및 엽서 촬영을 시도했는데 그 당시 프랑스 엽서 산업은 유럽에서 가장 크고, 엽서는 휴가 카드뿐만 아니라 인사장으로 사용되었기에 드와노는 여기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이 당시 그는 사진에이전시인 Charles Rado에 고용되었고 그림 이야기를 찾기 위해 프랑스 전역을 여행했고 이곳에서 첫 번째 전문 거리 사진을 찍게 됩니다.
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드와노는 프리랜서 사진작가로로 돌아가서 Life와 다른 국제 잡지에 사진을 판매했습니다. 그는 단순히 얼라이언스 사진 에이전시에 합류했지만 1946년 Rapho 대리점에 다시 합류했으며, 매그넘 사진에 합류하기 위해 앙리 까르띠에 브레송 (Henri Cartier-Bresson)의 초대장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거기서 작업을 했습니다.
드와노의 사진을 결코 주제를 조롱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는 독일인과 잤던 여자들에게 처벌로 머리가 삭발된 여성들에 대한 사진찍기도 거부했던 일은 유명한 사실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그는 파리 거리와 카페에서 특이한 한 것을 겸손하게 그리고 장난스럽고, 아이러니 한 이미지로 유명했습니다. André Kertész, Eugène Atget, Henri Cartier-Bresson의 작업에 영향을 받았으며 인간의 약점과 삶에 대한 매력적인 비전을 일련의 조용하고 부조리 한 순간으로 보여줬습니다.
1948년에 그는 Vogue지와 계약하여 패션 사진가로 일하게 됩니다. 이때 보그사의 편집인은 그가 신선하고 더 캐주얼 한 표정을 잡지에 실을 것이라고 믿었지만 드와노는 우아한 분위기의 아름다운 여성 사진 촬영을 즐겼습니다. 그는 거리 사진 촬영을 선호했습니다. 그가 스튜디오에서 벗어났을 때 그는 파리의 거리에서 더 많은 것을 촬영하게 됩니다.
Le Groupe des XV는 1946년 파리에서 예술로 사진을 홍보하고 프랑스 사진 전통의 보존에 관심을 끌기 위해 설립되었는데, 드와노는 1950년 이 그룹에 가입하여 Rene-Jacques, Willy Ronis 및 Pierre Jahan과 함께 활동합니다.
1950년대는 드와노에게 있어 사진의 절정인 시대였습니다. 그리고 이후 유럽에서도 사진계에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그가 촬영한 많은 작품들은 그가 사망한 1994년 이후 더욱 유명해지며, 그의 사진작품 가운데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부터 1950년대까지 파리의 초상화와 사진 중 많은 부분이 캘린더와 엽서로 바뀌어 오늘날 프랑스의 삶의 상징으로 다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그는 생애 내내 남부 파리 (Gentilly, Val-de-Marne, Montrouge 및 13 번 구역)에 거주했는데, 지금 그는 그의 아내 옆에있는 Raizeux의 공동묘지에 묻혀있다.
로베르 드와노의 사진명언
A hundredth of a second here, a hundredth of a second there -- even if you put them end to end, they still only add up to one, two, perhaps three seconds, snatched from eternity. - Robert Doisneau - Weekend Guardian (London, 4 April 1992)
Nowadays people’s visual imagination is so much more sophisticated, so much more developed, particularly in young people, that now you can make an image which just slightly suggests something, they can make of it what they will. - Robert Doisneau - Weekend Guardian (London, April 4, 1992).
I'm not a collector at heart. I'm never tormented by the longing to possess things. I'm quite happy with my pictures. I've been cohabiting with them for years now and we know each other inside out, so I feel I'm entitled to say that pictures have a life and a character of their own. Maybe they're like plants they won't really flourish unless you talk to them. I haven't gone that far - not yet anyway. Lots of them behave like good little girls and give me a nice smile whenever I walk past, but others are real bitches and never miss any opportunity to ruin my life. I handle them with kid gloves. - Robert Doisneau , Three Seconds of Eternity by Robert Doisneau (Photographer), Robert Stecker (Introduction) , ISBN: 3823821245
When I first started to take photos I’d …pull the black cloth over my head and feel totally secure in the knowledge that no one could see me. - Robert Doisneau , Master Photographers – The World’s Great Photographers on their Art and Technique , Page: 81
The photographer must be absorbent--like a blotter, allow himself to be permeated by the poetic moment.... His technique should be like an animal function...he should act automatically. - Robert Doisneau
If you take photographs, don’t speak, don’t write, don’t analyse yourself, and don’t answer any questions. - Robert Doisneau
I hate collectors, the ones who take something just for themselves. - Robert Doisneau , Robert Doisneau : A Photographer's Life by Peter Hamilton , ISBN: 0789200201 , Page: 87
If I knew how to take a good photograph, I'd do it every time. - Robert Doisneau
You've got to struggle against the pollution of intelligence in order to become an animal with very sharp instincts - a sort of intuitive medium - so that to photograph becomes a magical act, and slowly other more suggestive images begin to appear behind the visible image, for which the photographer cannot be held responsible. - Robert Doisneau
I like people for their weaknesses and faults. I get on well with ordinary people. We talk. We start with the weather, and little by little we get to the important things. When I photograph them it is not as if I were examining them with a magnifying class, like a cold and scientific observer. It's very brotherly. And it's better, isn't it, to shed some light on those people who are never in the limelight. - Robert Doisneau
I don't usually give out advice or recipes, but you must let the person looking at the photograph go some of the way to finishing it. You should offer them a seed that will grow and open up their minds. - Robert Doisneau
The marvels of daily life are exciting; no movie director can arrange the unexpected that you find in the street. - Robert Doisneau - "The Encyclopedia of Photography" (1984)
A photographer who made a picture from a splendid moment, an accidental pose of someone or a beautiful scenery, is the finder of a treaser. - Robert Doisneau - in the Dutch Photomagazine "Foto" April 1983
To suggest is to create; to describe is to destroy. - Robert Doisneau
로베르 드와노에 관한 좀 더 많은 스토리와 작품 감상은 여기에서...
http://www.bbc.com/culture/story/20170213-the-iconic-photo-that-symbolises-love
https://www.icp.org/browse/archive/constituents/robert-doisneau?all/all/all/all/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