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정보/사진 Tip

사진동호회 추천 :: 사진클럽 가입

by photoguide 2014. 3. 10.
반응형

사진동호회 가입 추천 /  어떤 사진클럽에 가입할 것인가?

 

 

 

사진에 관심을 갖고 카메라를 구입하는 단계에서 누구나 한번쯤 고민하는 것은 인터넷 사진동호회나 또는 사진클럽에 가입하여 활동하면 어떨까 하는 것이다.

 

사실 초보자의 관점에서 사진에 대한 기본적 개념이나 또는 카메라에 관한 상식을 넓히기 위하여 같은 취미를 공유하는 분들과 활동을 같이 하는 것은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다.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사진강좌도 동호회를 통해 쉽게 접할 수 있고, 사진 배우기도 금방 할 수 있다는 것이 사진동호회의 장점이라면 장점이다. 그러나 이제는 DSLR 카메라 보급이 이미 일반화 된지 오래되었고 성능이 좋은 미러리스 카메라도 많이 소개되어 누구나 쉽게 카메라를 쉽게 접하고 또한 메뉴얼도 쉽게 알아볼 수 있어 굳이 카메라 사진동호회에 가입하지 않아도 혼자서 독학하는 식으로 사진을 배울 수도 있을 것이다.

 

사진동호회에 가입하여 활동하는 하는 것은 전적으로 개인의 관심이며 또한 본인의 책임이라 하겠는데 여러가지를 생각하여 자신에게 맞는 사진동호회에 가입하든지 또는 가입하지 않고 사진 찍는 일을 즐겨도 될 것이다.

 

사진동호회 / Photography Society in Korea

 

 

어느 사진동호회 또는 사진클럽을 가입할 것인가?

 

카메라 최신 장비에 관심이 많습니까? 카메라 장비에 관심이 많고 또한 렌즈나 부속 악세사리 등에 관한 많은 정보를 얻고 공유하고자 한다면 단언컨데 SLR 클럽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에스엘알클럽 또는 스르륵 클럽이라고 불리는 이곳은 이미 우리나라에서 DSLR이 보급되던 초창기에 시작은 디카에 관심이 있는 개인의 홈페이지였으나 DSLR의 많은 보급과 함께 폭발적인 회원 가입이 늘면서 지금은 기업형 카메라 동호회로 성격이 바뀌었다. SLRclub은 카메라에 관한 장비에 대한 신속한 최신 정보도 많고, 또한 장터를 통해 중고 카메라 장비도 많이 거래가 된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카메라 장비에 관한 상세한 소개는 물론이고 렌즈 등 각종 제품에 대한 이용자 리뷰도 매우 볼만하다. 카메라 동호회답게 포럼에서는 Canon, Contax, FujiFilm, Hasselblad, Kodak, Leica, Nikon, Olympus, Panasonic, Pentax, Samsung, Sigma, Sony/Minolta 등 다양한 기종 위주로 회원들이 모여서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에스엘알클럽의 특징적인 것은 사진보다는 카메라 장비에 관심이 많은 편이며, 자유게시판은 속칭 자게이라고 불리는 회원들의 활동이 많은 편이라고 하겠다.

 

SLRCLUB 에스엘알클럽

 

 

 

사진을 어디로 찍으러 갈까?

 

출사를 준비하고 계십니까? 카메라와 장비는 모두 준비됐고 이제 떠나기만 하면 되는데 어디로 누구와 떠나야 하는가 하는 고민을 한다면 출사코리아 사진동호회가 아마도 적격이라고 봅니다. 출사코리아는 사진활동에 관심이 많은 운영자가 개인적으로 운영하는 형태를 띠고 있는 동호회이며 주로 가입층은 20~30대의 젊은이 보다는 40~50대의 장년층이 많은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계속되는 해외출사 활동은 출사코리아의 특징적인 동호회 활동이라 하겠다. 주로 중국 또는 시베리아, 인도 등 정말 멋진 이국적 풍경을 담고자 한다면 출사코리아의 해외출사 활동도 좋다고 여겨진다. 아울러 국내의 지역별 출사정보도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으며, 또한 각종 출사 활동을 담은 여행기도 좋은 읽을 거리라고 하겠다. 또한 출사코리아의 사진갤러리는 매우 수준 높은 작품들이 많다고 하겠는데 다른 회원들의 작품을 통해 본인의 사진 실력을 높이는데 매우 소중한 참고가 될 것이다.

 

출사코리아 :: Chulsa.kr

 

 

본인이 소유한 같은 SLR 기종을 쓰는 분들과 사진을 찍고 카메라 정보를 공유하고 싶습니까?

 

그렇다면 같은 기종의 회원들로 이루어진 사진 카메라 클럽에 가입하시면 됩니다. 같은 SLR 카메라를 사용하는 회원들과 사진을 찍는 동호회는 전에 300D 클럽이라는 유명한 클럽이 있었으나, 지금은 없어졌고 이와 유사한 많은 사진 카메라클럽이 생겼습니다. 니콘카메라를 사용하는 분들끼리 모인 니콘클럽도 오래된 전통적 사진클럽인 반면 캐논클럽은 이름만 있는 유명무실한 상태이다. 캐논 유저들중 5D를 사용하는 회원들끼리 모인 5D클럽이 있고 1D클럽이 있다. 또한 라이카 유저들끼리 모인 라이카클럽이 있고, 또한 핫셀만 사용하는 핫셀클럽도 있다. 이외에도 같은 기종 위주로 뭉친 사진카메라 동호회는 펜탁스클럽, 루믹스클럽, 삼성DSLR클럽, 소니클럽  등 많은데 만일 본인의 카메라 기종에 따라 사진활동을 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클럽 활동을 한번 해보는 것도 좋다. 그런데 이러한 기종 중심의 동호회는 단점이 있을 수 있다. DSLR 카메라 가운데 어느 특정 기종을 중심으로 모인 사진동호회는 성격상 기종이 노후화되면서 동호회 활동도 뜸해지고 커뮤니티도 축소된다는 점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다.

 

니콘클럽5D클럽 1D클럽 ㅣ 펜탁스클럽 루믹스클럽 ㅣ 삼성DSLR클럽 ㅣ 소니클럽 ㅣ 라이카클럽핫셀클럽  

 

 

 

 

그렇다면 사진동호회 활동을 하면 좋은 성과가 있을지 궁금하다. 그건 본인에게 달려 있습니다.

 

사진동호회 활동은 기본적으로 사진을 바탕으로 한 클럽활동이지만 중요한 것은 동호회 활동 역시 인간적 관계가 우선한다는 점을 반드시 생각하여야 할 것이다.

 

사진동호회 활동을 하면서 겸손하고 낮은 자세로 배우려는 태도로  동호회 활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사진동호회에 가입만 하고 동호회 활동의 근본취지와는 무관한 일을 동호회에서 해서도 안될 것이며 사진을 사랑하고 같이 하는 공감대를 가진 분들과의 소중한 인연을 잘 꾸려 나간다면 많은 성과가 있을 것이다. 사진동호회나 사진클럽에 가입하면 우선 사이트에 올려진 여러가지 사진강좌를 우선 읽어보는 것도 좋으며 본인의 사진 스타일이나 취향 또는 나이 등이 비슷한 분들과 함께 출사를 갖기 바랍니다. 혹 초보자가 아니고 전문가 수준의 실력을 가진 분이라도 사진동호회에서는 서로 배우며 같이 활동을 할 수 있다면 이 또한 즐거운 일이라 하겠습니다.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