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정보/사진강좌

DSLR 사진강의 (5) 사진 잘 찍는법 / ISO 값과 기능 알아보기

by photoguide 2015. 5. 10.
반응형

DSLR 사진강의 (5)

사진 잘 찍는법 / ISO 값과 기능 알아보기

 

디카 초보를 위한 ISO 감도에 대한 이해

 

 

  디지털카메라의 대중적 보급이 많아지고 이제는 성능이 좋은 DSLR을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DSLR을 사용하면서 중요한 것은 조리개 값과 함께 디지털카메라의 성능에 있어 ISO 값을 이해하는 것 입니다.

 

ISO 설정을 잘 한다면 훨씬 더 수월하게 사진을 찍을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서는 어두운 날에도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필름카메라를 쓰던 때는 필름에 빛이 들어면서 충분한 감도로 사진을 찍기 위해 어두운 곳에서는 고감도 ISO 필름을 사용하였으나, 디지털카메라로 오면서 이제는 이미지 센서에 전자적 감응을 통해 ISO 값을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ISO란 과연 무엇인가?

 

 

ISO는 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 라는 뜻의 약어로 국제표준규격에서 볼때 카메라의 필름의 감도를 의미합니다. ISO가 높아질수록 고감도라 하겠는데, 이것은 바로 필름이 빛에 반응하는 속도가 빨라져서 컴컴한에서도 약한 빛만 있어도 쉽고 빠르게 반응한다는 것 입니다. 그런데 DSLR에서는 필름이 아니라 CCD가 반응하여 광량이 부족해도 셔터속도가 확보될 수 있도록 하여 어두운 곳에서의 촬영을 쉽게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단 ISO가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노이즈도 많이 낀다는 것은 유의해야 할 것 입니다.

 

DSLR 카메라를 잘 보면 여러가지 작동 키 가운데 ISO 수치를 변동할 수 있는 버튼이 있는데, 캐논이나 니콘이나 모두 손이 쉽게 가는 곳에 붙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바로 ISO 버튼을 많이 사용할 수 있기에 그런 것이며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조건중 어두워지더라도 재빠르게 버튼을 조작하여 ISO 값을 바꾸도록 했다는 것 입니다. 또한 ISO값은 기본을 100으로 하지만 높아지면서 카메라 회사마다 또는 DSLR 기종별로 약간씩 다르게 값을 높여 나가기도 합니다.

 

즉 이미지 센서의 민감도를 나타내는 것을 ISO라 하겠는데 요즘 보급되는 DSLR의 경우 일반적인 경우 감도 1,600까지 사용할 수 있고, 감도 확장 시에는 3,200부터 6,400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고가의 프레스급 바디에서는 초고감도에서도 저 노이즈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이 있어 스트로브를 사용하지 않고도 어두운 곳에서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기도 합니다. 니콘 D3 같은 경우 확장 모드에서는 ISO 25600까지 사용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SONY 알파 A7 II와 같이 ISO 25600이상 고기능을 지원하는 바디도 출시되었습니다. 캐논 6D도 고감도 기술로 기본감도 ISO 25600까지 지원합니다. 이와같이 볼 때 DSLR의 성능이 좋아지면서 ISO의 고감도 지원도 높아지고 있다고 하겠는데, 사진찍기에 좋은 디지털 기술이 따라주고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미 오래된 DSLR 기종의 경우에는 ISO 지원감도가 요새 나온 최신 기종에 비해 많이 어지기는 하지만 많은 분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하여 드립니다.

 

 

캐논 5D는 셔터 바로 밑의 작은 버튼을 눌러 ISO 값의 조작을 용이하게 할 수 있게 만들었다.

 

캐논 EOS 5D(Canon EOS 5D)는 1280만 유효 화소를 가지는 캐논의 디지털 SLR로 2005년 8월 22일에 발표된 오래된 바디이나 특유한 화질과 감도로 아직까지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풀프레임 바디입니다.

 

셔터스피드 1/8000초에 연사3매, ISO 감도는 3200까지 사용이 가능한 바디입니다.

 

 

 

 

니콘 바디를 쓰고 있는 후지 S5PRO는 좌측 상단에 ISO 버튼을 위치하게 하여 상시적으로 조작을 용이하게 만들었다.

 

파인픽스 S5 Pro(FinePix S5 Pro)는 후지필름에서 2006년에 발표한 DSLR로 최대 유효화소는 1,210만 화소이며, 셔터는 1/8,000초까지 가능합니다.

 

S5 Pro는 후지필름의 허니컴 SuperCCD SR Pro 센서를 사용하여 타 DSLR 대비 다이나믹 레인지(dynamic range)가 넓은게 특징이며 ISO는 100, 160, 200, 400, 800, 1,600으로 감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ISO 값을 각각 다르게 하여 찍은 사진들이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아래 사진을 통해 알아봅니다.

  

ISO 수치 감도별 비교사진

 

 

 

ISO 값 100
조리개 값 F4.5
셔터속도 1/5S

 

 

ISO 값 200
조리개 값 F4.5
셔터속도 1/10S

 

 

ISO 값 400
조리개 값 F4.5
셔터속도 1/20S

 

 

ISO 값 800
조리개 값 F4.5
셔터속도 1/40S

 

 

ISO 값 1600
조리개 값 F4.5
셔터속도 1/80S

 

 

ISO 값 3200
조리개 값 F4.5
셔터속도 1/160S

 

 

ISO 값 6400
조리개 값 F4.5
셔터속도 1/320S

 

 

이 사진들을 보시면 이해가 더 쉬워집니다.

 

이 사진들은 똑 같은 빛이 들어오는 조건아래 ISO값만 달리하면서 AV모드로 찍은 결과물입니다.

 

 ISO 값을 달리하면서 찍은 똑 같은 사진이지만, 자세히 보면 사진들의 셔터 스피드 값이 모두 다르게 찍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ISO 값을 배로 높일때마다 셔터스피드도 배로 증가하고 있음을 금방 알아채렸으리라 보는데, 바로 이와같이 DSLR의 이미지 센서가 받아들이는 빛의 감응도를 높이면 셔터스피드가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ISO 값을 높이면 어두운 환경에서도 충분한 셔터스피드를 확보하여 안정적으로 촬영이 가능해집니다.

 

 

 

그렇다면 ISO 값을 달리하여 어두운 곳에서 사진을 찍었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을까요?

 

ISO를 낮게 설정하면 깨끗한 화질을 얻을 수 있고,
ISO를 높이면 셔터스피드는 확보되지만 노이즈가 낀다.

 

ISO 100과 ISO6400으로 찍은 아래의 좌우 사진을 보면,

오른쪽 사진이 노이즈가 더 있고 화질 입자도 거칠게 보입니다.

 

 ISO 값 100

 ISO 값 6400

 

물론 요새는 DSLR의 성능이 하루가 다르게 좋아지고 있기에, 고감도로 ISO를 설정하여도 점점 노이즈가 개선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고감도로 갈수록 노이즈는 증가한다는 사실을 잊지는 마시기 바랍니다. ISO 감도가 높으면 입자가 거칠고 노이즈가 발생하여 화질이 떨어집니다. 그러므로 평소에는 ISO100을 놓고 찍기를 권유하며 부득이하게 셔터 속도가 확보되지 않을 경우 ISO를 한 스탑씩 올려보시기를 권유합니다.

 

 

ISO를 높여서 AV모드 촬영하기

 

① 어두운 카페나 또는 조명이 약한 곳에서 셔터 스피드를 확보하여 사진을 찍어야 할 경우에는 ISO를 높게 설정하여 찍으면 됩니다.

    - 셔터 속도 확보를 위해 조리개을 가급적 개방합니다.

 

② ISO 100상태에서 DSLR로 한 컷을 촬영해보고 결과물이 1/10s로 찍혀 사진이 잘 나오지 않았다면, ISO 값을 높여봅니다.

 

③ 이때 ISO를 200으로 높이면 1/20s로 찍히고, ISO를 400으로 높이면 1/40s로 찍히고, ISO를 800으로 높이면 1/80s로 찍히고, ISO를 3200으로 높이면 1/160s로 찍히고, ISO를 6400으로 높이면 1/320s로 찍히게 됩니다.

 

보통 흐린 날이라서 광량이 확보되지 않는 상황에서는 밖에서도 ISO를 200~400 정도 높여 찍어도 괜찮으며, 실내인 경우에 ISO를 다소 높여도 요새는 DSLR 성능 향상으로 사진 품질이 좋아졌기에 800~1600정도로 ISO를 조절하여 찍어도 됩니다.

 

단 야외에서 야경을 찍을 때 DSLR 초보자가 셔터 스피드만 확보한다고 ISO만 높여서 찍었다가 나중에 자세히 보면 노이즈가 낀 결과물로 실망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밤에 멋진 야경은 ISO를 높여 찍는 것이 아닙니다. 야경촬영을 할때는  ISO 100을 설정하고 삼각대에 안정적으로 DSLR을 놓은 상태에서 릴리즈로 촬영할 때 최적의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진을 잘 찍는 법중 하나는 자신의 DSLR 카메라의 성능을 최대한 발휘하게끔 조작하는 것도 그 하나입니다.

위의 DSLR 사진강좌는 DSLR 카메라 입문자에게 사진촬영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작성된 내용입니다.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