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꽃사진 잘 찍는법, 불꽃사진 촬영 팁

 

불꽃사진 잘 찍는법

DSLR 불꽃사진 촬영 팁

 

 

밤하늘을 멋지게 수 놓는 불꽃을 보면 직접 눈으로 보는 것으로 만족하는 것도 좋지만, 내가 카메라가 있다면 한번 잘 찍어보고 싶다는 생각은 누구나 할 것 입니다. 그렇다면 바로 찍을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해 보시기 바랍니다. 

 

불꽃축제는 서울이나 부산 뿐만 아니라 각종 축제나 행사때에도 자주 볼 수 있는 멋진 광경인데, 불꽃사진 촬영법을 한번 익혀둔다면 나중에도 써먹을 곳이 많을 것 입니다.

 

여의도 불꽃축제가 매년 예정되어 있고 또한 다른 불꽃축제도 계속 있으리라 봅니다. 불꽃축제에 대비하여 불꽃사진을 찍는법을 잠깐 시간내어 알아보고 간다면 좋은 사진을 만드는데 참고가 될 것 같이 DSLR 초보자를 위한 불꽃사진 간단 촬영팁을 정리했습니다.

 

DSLR로 불꽃사진을 잘 찍는 비결은 의외로 간단한 몇가지 팁으로 알 수 있습니다.

 

 

 

불꽃 사진 촬영 준비

 

삼각대, 릴리즈, 가능하다면 렌즈 앞을 가릴 수 있는 가림막으로 검은천이나 반사되지 않는 검은 도화지 등을 준비합니다. 

 

또한 같은 장소에서 장시간 서서 찍는 경우가 많기에 저녁 무렵 차가운 바람들을 대비하여 따뜻한 여벌의 옷도 챙겨서 가져가면 좋겠습니다.

 

 

여분의 밧데리도 준비하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열심히 찍다가 밧데리가 없어 사진을 못 찍는다면 이 또한 낭패이니 반드시 가기전 충분하게 밧데리가 충전되었는지 점검하고 1개 더 여유있게 밧데리를 가져가세요. 그리고  계속 찍다보면 배가 고프거나 심심할 수 있으니 간식도 챙겨가면 좋으실 것 입니다. 또한 예비로 메모리도 하나 더 갖고 가면 좋겠습니다. 간혹가다 중요한 때 메모리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것을 대비하여, 늘 메모리는 하나 더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는 광각를 사용하면 다각적으로 넓게 불꽃을 담을 수 있기에 권장합니다.

 

표준줌 렌즈라도 충분합니다. 번들렌즈도 불꽃사진을 담기에는 부족함이 없습니다. 꼭 좋고 비싼 렌즈가 멋진 사진을 찍는 것이 아니라, 카메라가 잘 세팅되고 구도가 좋으면 멋진 사진이 나올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시기 바랍니다.

 

 

불꽃사진 촬영 장소에서 할 일

 

오늘의 불꽃 사진을 찍기 위한 나만의 자리를 찾았다면 다른 사람에게 불편함이 없도록 삼각대를 잘 펼치기 바랍니다. 그리고 삼각대를 안정되게 펼쳤다면 어떻게 구도와 포인트를 잡을 것인지도 미리 짐작해 두시기 바랍니다.

 

불꽃 사진을 찍기 전에 미리 몇 컷을 날려 머리 속으로 이러한 배경으로 불꽃이 펼쳐질 것인지를 생각해 두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불꽃축제가 있는 날은 이미 불꽃사진 명당은 사람들로 바글바글하고 사실 삼각대를 놓기도 어렵습니다. 따라서 사전에 좋은 장소에서 삼각대를 놓고 불꽃사진을 찍고 싶다면 미리 몇시간전에 도착해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의도 불꽃축제의 경우 이촌 한강공원의 명당자리는 일찍 사람들로 가득합니다.

 

 

 

여의도 불꽃 축제 명당

 

 

 

 

카메라 세팅하기

 

조리개값은 F8~F11

 

M(메뉴얼 모드)로 놓고 찍을 것을 권하고 조리개는 F8~F11정도 사이에 두면 됩니다. 

 

조리개값이 4, 2.8과 같이 열면 불꽃이 너무 뚱뚱하게 나오고 20, 22와 같이 너무 조여주면 불꽃이 가늘고 얇으니 8~13 정도가 제일 이쁘게 찍힙니다.

 

 

 벌브(BULB) 모드로 찍기

 

메뉴얼 모드에서는 셔터스피드와 조리개 값을 모두 수동으로 조정이 가능한데, 메뉴얼모드로 놓고 셔터스피드를 계속 느리게 조작하면 Bulb라고 나옵니다.

 

불꽃사진은 벌브 모드로 하여 찍는데 이때 벌브모드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셔터속도로 조절하여 찍을 수 있습니다. 벌브란 셔터스피드를 일정하게 정해 시간에 따라 촬영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가 셔터를 누르고 있는만큼 노출이 되는 것입니다.

 

 

ISO는 100으로 놓고 찍기 바랍니다.

 

불꽃사진도 야경사진이기에 감도가 중요합니다. ISO 감도는 기본적으로 100이 좋습니다만, 개인적으로 취향이 있다면 조금 높여도 됩니다.

그러나 감도가 낮을수록 깔끔하고 선명한 이미지가 찍히기에 ISO 100으로 놓고 찍기 바랍니다.

 

 

AF로 미리 초점을 맞추고, MF모드로 바꿔 초점을 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꽃사진을 찍을 때 밤하늘을 향해 찍는데 이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불꽃이 터질때 사진을 찍을 때 초점을 잡으려면 자동일 경우 렌즈가 초점을 잡기 어려울 수 있으니, 사전에 미리 초점거리를 확보하고 수동모드로 바꾸어 주기 바랍니다.

 

 

화이트밸런스 색온도 설정과 기타 점검

 

불꽃이 터질 때 각기 색깔이 다르게 나오는데 이때 카메라가 이것을 정확하게 포착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보통 화이트밸런스를 오토로 설정하는데, 색온도를 4500~5500K로 놓는다면 좋은 색감으로 불꽃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렌즈 앞 필터는 빼고, 렌즈의 손떨림 방지장치(IS)는 OFF로 하시기 바랍니다. 혹시 카메라 노이즈 감소 기능을 켰다면 꼭 끄시기 바랍니다. 켜두면 노이즈를 감소시키려고 카메라의 반응속도가 느려져 연속으로 불꽃사진을 찍기 힘들어집니다.

 

 

 

불꽃사진 촬영하기

 

릴리즈로 찍어보기

 

불꽃은 각기 그 밝기가 다릅니다.

 

어떤 불꽃은 엄청나게 밝게 옆에 사람의 얼굴이 환하게 보일 정도인가 하면 또 어떤 불꽃은 밤하늘만 빨갛고 파랗게 수놓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불꽃마다 조리개를 바꿔주기 보다는 셔터스피드를 조절하여 찍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불꽃사진을 촬영할 때 셔터스피드를 어떻게 끊느냐가 사실 핵심이기도 합니다. 불꽃이 밑에서 올라오면서 멋지게 터질 바로 그 시간에 잘 셔터를 끊어주면 됩니다.

 

처음에는 불꽃들이 막 올라오니까 마구 셔터를 눌러 주는데 차분하게 불꽃이 올라오는 것을 기다리면서 때를 잘 맞춰 릴리즈 버튼을 동작시켜야 합니다. 그런데 셔터스피드를 어떻게 잘 끊어야 될지 모른다면 4초~5초 사이로 하시기 바랍니다.

 

 

 

가림막으로 불꽃사진 찍기

 

 

 

F/10, 23초 벌브 촬영

불꽃 촬영후 검은천으로 렌즈를 가렸다가

위의 불꽃이 터질 때 다시 검은천을 내려줍니다.

그러면 한장의 사진에 수 많은 여러개의 불꽃이 모두 담깁니다.

 

  검은천이나 검은도화지가 필요한 것은 렌즈 앞을 가렸다가 떼주었다 하는 방식으로 촬영을 하기 위해서 입니다. 불꽃이 터지고 바로 직후에 렌즈 앞을 검은천이나 도화지로 막았다가 또 다른 불꽃이 올라와서 터지는 순간에 검은천이나 검은도화지를 렌즈 앞에서 내려주면 새로운 불꽃의 궤적이 멋지게 다시 담깁니다. 이때는 벌브로 20초정도 셔터를 계속 열어놓았어도 실제로는 5~6초정도만 열어서 촬영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20초 정도로 셔터를 벌브로 계속 열어 놓았다면, 불꽃사진 1장당 노출이 약5초이니 이때는 총 4장의 불꽃사진을 담을 수 있는 것 입니다. 그런데 한장의 사진에 불꽃을 여러개 담는 것도 좋지만, 너무 많이 담으면 불꽃이 겹쳐서 노출 오버가 될 수 있고, 우연히 지저분한 불꽃이 터지는 장면으로 보이니 잘 생각해서 담기 바랍니다.

 

 

 

눈으로 직접 보는 불꽃과 사진으로 찍히는 불꽃은 다릅니다.

불꽃사진 촬영의 경우, 본의 아니게 다른 분의 촬영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불꽃사진 결과물이 꼭 자기 마음에 들지 않더라도 내년을 또 기약하시기 바랍니다.

 

그날의 바람의 방향에 따라, 불꽃 연기가 카메라 있는 쪽으로 안오는 것도 큰 행운입니다.

 

DSLR 초보 입문자를 위한 사진강좌였습니다.

 

 

#DSLR 강좌, #불꽃사진 잘 찍는 법, # 불꽃 사진 찍기 #사진 잘 찍는 법, #서울불꽃 축제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미지 맵

Photography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