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용량 줄이기 - 포토샵 강좌

포토샵으로 사진 용량 줄이기

 

DSLR로 찍은 멋진 사진을 다른 곳에 올리려보니 사진 용량이 크다고 나와 웹으로 올리기가 힘들때 가 있습니다.

 

이때 포토샵을 이용하여 사진 용량을 줄이는 방법이 두 가지 있는데 사진 크기는 그대로 하면서 용량만 줄일 수 있고, 또 한가지는 사진의 크기를 줄이는 것 입니다. 원본의 이미지를 크게 손상하지 않으면서 사진의 용량 크기와 사이즈를 포토샵에서는 손 쉽게 줄일 수 있는 강좌입니다.

 

 

멋진 사진을 만드는 포토샵 강좌

 

 

■ 사진 크기 그대로 사진 용량 줄이기

 

① 일단 포토샵으로 원하는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파일의 속성을 확인하니 파일이 크기가 너무 큽니다. 무려 11.0MB가 됩니다. 이렇게 10MB가 넘는 사진 파일을 어디에 전달하기도 웹으로 올리기도 어렵다면 크기를 줄여야 합니다. 티스토리에도 원본 사진을 올리려 하니 10MB가 넘어서 안된다고 하네요. 바로 이런 고민입니다. 내가 찍은 사진을 웹이나 또는 다른 사람에게 전송하는데 그 크기로 어려움이 있다면 사진의 용량을 줄이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② 그리고 Ctrl+Alt+S 를 누르면 사본으로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

 

 

③ Image Options 탭에서 저-중-고-최고 메뉴중 적당하게 <중>정도를 선택하시면 용량이 확 줄어든 이미지 사본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메뉴가 영문으로 되어 있다면 Quality탭에서 낮은순으로 나열되어 있는  Low / Medium / High / Maximum 에서 원하는 퀄리티의 이미지로 저장하시면 됩니다. 이와 같이 저장을 하게 되면 사진의 사이즈는 변함이 없이 사진의 용량만 줄어든 이미지 파일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중 > 정도의 크기로 줄여보기로 하였습니다.

 

 

최종결과물

 

 

최종 결과물을 보면 사본으로 확보된 이미지에서는 원본 11.0MB에서 2.04MB로 대폭 확 용량이 줄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원본과 똑 같은 크기(5184+3456)를 유지하면서 용량만 상당하게 줄어든 이미지입니다. 포토샵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사진의 크기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품질에 있어서도 보기가 좋도록 용량만 줄일 수 있습니다. 매의 눈과 같이 아주 정교하게 볼 수 있다면 몰라도 제가 보기에는 용량이 확 줄었음에도 누구에게나 사진을 보내주어도 좋을 정도의 고품질로 사진 용량이 줄었습니다.

 

■ 사진 크기도 줄이면서 사진 용량 줄이기

 

사진의 용량 뿐만 아니라 사진의 사이즈까지 줄이고자 한다면, 아래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진이 크니까 누구에게 보내주기도 불편하고 간단하게 사이즈도 줄여서 보내주고 싶다면 다음의 방법을 사용하여 사진 용량을 줄여보도록 합니다.

 

① 일단 포토샵으로 원하는 이미지를 불러옵니다. 

  

② 상단 메뉴바에 있는 이미지 크기(I)를 클릭하거나 Alt+Ctrl+I 를 누르면 이미지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퍼센트 크기를 50%로 지정하면 원본의 크기에서 반으로 줄어든 크기의 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픽셀에서는 지정하는 크기만큼 숫자를 넣으면 그 크기에 맞는 이미지로 축소되어 저장됩니다. 저는 여기서 50% 크기와 1200 픽셀 크기로 사진의 사이즈를 줄여보았습니다.

 

 

 

③ 2가지 선택중 본인이 원하는대로 이미지 크기를 조절하면 되는데 픽셀의 단위로나 또는 퍼센트 단위로 원하는 크기만큼 줄여서 사본으로 저장하면 됩니다.

 

최종결과물을 보면 두 이미지의 크기와 용량의 차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크기를 50%로 줄인 이미지 입니다.

 

1200픽셀 사이즈입니다.

 

위의 포토샵으로 사진 용량 줄이기 강좌는 DSLR 초보자의 입장에서 이해하게끔 풀어쓴 내용입니다.

이미지 맵

Photography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