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정보/사진전시회

노래하는 사진작가 / 한대수 사진전

by photoguide 2014. 5. 8.
반응형

노래하는 사진작가 / 한대수 사진전

  

장소 : 종로구 인사동 리서울 갤러리

기간 : 2014. 5. 7~ 5.20


● 전시명: 꿈꾸는 3총사展
● 작가 : 한대수, 마광수, 변우식
● 장소 : 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22-2 리서울 갤러리 (인사동4거리 새마을금고 안쪽 전용엘리베이터 2층)
● 기간 : 2014년 5월 7일(수) ~20일(화)
● 오프닝 : 2014년 5월 8일pm5~8
● 관람 시간 : am10:30~pm6:30 (전시 마지막 날은 오전 12시까지 관람 가능)
● 관람 및 작품 구매 문의 : 02-720-0319, 010-9013-1208(김은영 실장)
    leeseoul@hanmail.net / www.leeseoul.com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가수, 한대수의 사진전이 열린다고 합니다. 보통 우리가 그를 가수로만 알고 있는데, 사실은 그가 미국 뉴욕의 사진 전문학교인 '인스티튜트 오브 포토그래피'(INSTITUTE OF PHOTOGRAPHY)를 졸업했다는 것은 정말 놀랍기만 합니다. 그렇다면 그가 노래도 잘 하지만, 아마도 틈틈히 계속 사진작품 활동도 병행했으리라 봅니다. 아마도 소리로 느끼고 빛으로 세상을 표현할 수 있는 이는 그리 많으리라 보는데, 가수 한대수가 포토그래퍼 한대수로도 많은 이들에게 알려진다는 것은 정말 대단하기도 합니다.

 

한대수는 이달 7일~20일 종로구 인사동 리서울 갤러리에서 소설가이자 연세대 교수인 마광수, 비보이 1세대 출신 팝아티스트 변우식씨와 함께 '꿈꾸는 삼총사'전이란 타이틀로 사진전을 열고 있는데, 그가 사진전을 여는 건 2000년 개인 사진전 '작은 평화' 이후 14년 만이라 합니다. 터키, 이탈리아 등지를 여행하며 찍은 사진 을 전시하며, 이번 전시회에는 그의 아내인 옥사나 알페로바의 누드 사진도 포함됐다고 합니다. 그는 자신의 사진전에 있어 "주제가 'Slice of Life(인생의 한 조각)'예요. 고독과 고통이 뒤섞인 우리 삶의 단면을 보여주는 장면을 골랐습니다."라고 말했다고 하는데, 그의 사진전은 한 마디로 누구에게 쉽게 단순하게 보여지는 사진이 아니라 인생에 있어 사진이란 것은 이런 것이다라는 느낌을 주게 하는 것 같습니다. 한편 이번 사진전에 한대수는 15점의 작품을 전시하는데 특이하게도 그중 7점은 필름 카메라로 촬영했다고 합니다. 

 

"내게 음악은 '살아온 일기'이고, 사진은 이따금 내다보는 '삶의 창문'이다"라고 한대수는 언급하면서 한 평생 살아가면서 기타와 카메라를 곁에 뒀지만, 둘을 함께 가지고 다닌 적은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카메라로 자신의 공연을 찍은 사진도 한 장 없다고 하니 이것도 참 아이러니컬 하기도 합니다. 그는 지금까지 찍은 50여만 컷의 필름을 보관하고 있다는데 정말 어마어마한 양이라 하겠습니다. 한대수는 "반전 운동과 히피 문화가 만개했던 1960년대의 뉴욕, 1970년대 유신 체제 아래 평화와 자유를 갈구했던 한국을 찍은 사진은 죽기 전에 꼭 정리하고 싶다"고 하는데, 어쩌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그대로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그는 행복한 사람일 것 같습니다.

  

 

 한 대 수

- 1948년 부산 태생

- NEW HAMPSHIRE 주립대 수의과 중퇴

- NEW YORK INSTITUTE OF PHOTOGRAPHY 졸업

<동문 : W.EUGENE SMITH, DAVID MICHAEL KENNEDY, ERNEST COLE 등>

- 책 “작은 평화”, “뚜껑 열린 한 대수” 외 5권 출판

- ‘한국 디자인 포장센터’ 디자이너(3급 공무원)

- KOREA HERALD - 문화부, 사진부 기자.

- NEW YORK : COLOR HOUSE, CHROMA COPY, SPEED GRAPHICS 사진 스튜디오 근무

- CALIFORNIA : COLOR HOUSE 근무

- NATHANIEL LIEBERMAN 건축 STUDIO 근무 “MANHATTAN LIGHSCAPE" 건축 사진집 참여

- 홍대 “아티누스” 개인전 “작은 평화” 사진전

 

 

리서울갤러리 가는 길

http://www.leeseoul.com/sub_kor/index.php

 


인사동은 주차가 어려우니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하철 3호선 안국역 6번 출구에서 직전 후 좌회전--> 인사동 길---> 쌈지길과 수도약국 지나 직진--->인사동 4거리 20미터 앞쪽 새마을금고 건물 안.

만일 차를 이용하여 갤러리 근처에 주차하신다면 유료 주차장: 건국주차장(인사동 4길 17) 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