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정보/사진강좌

슈퍼문 달사진 찍는법/ How to Photograph the Supermoon

by photoguide 2014. 8. 11.
반응형

슈퍼문 달사진 찍는법

How to Photograph the Supermoon



  슈퍼문은 보름달 또는 신월이 가장 커 보이는 현상을 말하는데, 바로 오늘이 그날입니다. 그런데 오늘 저녁이 시작될 무렵에는 비도 내리고 하늘에는 구름만 가득하여 달이 보이지 않을까 했는데, 자정이 가까워지면서 구름도 걷히고 휘엉청 밝은 달이 하늘을 비치고 있습니다. 

 

 

< ISO 100, F11, 1/125, 측광모드 스팟, 300mm>

 

  지구 주위를 공전하는 달의 궤도가 타원형이기 때문이고 지구와 달이 가장 가까운 거리로 접근할 때 평소 달의 크기보다 크게 보이고 밝다고 해서 슈퍼문이라고 하는데, 이렇게 슈퍼문이 뜨면 컴컴한 밤도 밝게 보이는 것 같습니다.  자, 그러면 달사진을 한번 찍어볼까요!

 



<달사진 찍는법>


슈퍼문 찍는법, How to Photograph the Supermoon

 

 

슈퍼문 달사진 찍는 방법 
 How to Photograph the Supermoon


 

  슈퍼문 달사진 촬영하는 법 입니다. 슈퍼문을 찍으려면 일단 렌즈는 200mm 이상되는 망원렌즈를 준비해야 합니다. 300mm라면 더욱 좋을 것 입니다. 오늘 달사진에 촬영에 쓰인 렌즈는 캐논 EF 28-300mm F3.5-5.6L IS USM 입니다.


  카메라 세팅시에는 반드시 수동으로 하시기 바랍니다. 달의 밝기가 비교적 크기에 조리개는 가능한 조여서 F11~F13정도 놓으면 되고, 셔터속도는 1/125~1/160 정도 놓으면 됩니다. 일단 카메라 세팅후 찍어서 리뷰를 해보시고, 본인의 스타일에 따라 값을 근사하게 재조정하시면 최적화된 촬영을 하실 수 있으리라 봅니다.


  달사진을 찍을때 무조건 찍다가 리뷰를 나중에 하게 되면 잘못된 세팅값으로 계속 찍을 수 있으니 반드시, 몇장을 촬영한 뒤에는 제대로 찍혔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물론 초점은 무한대로 하시고, 노출은 스팟측광으로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달에 바로 포커스를 맞춰서 찍어도 되겠지만 사실상 달은 계속 움직이는 것이기에 그렇습니다. 생각보다 달사진은 찍기가 어렵기도 합니다. 어설프게 찍으면 노출이 과다하게 잡혀 그냥 하얀 동그라미가 시커먼 배경 한가운데 떡 하니 있는 것을 볼 것 입니다. 또한 삼각대에 카메라를 놓고 릴리즈로 안정적으로 촬영하는 것이 좋은데, 삼각대가 없을 경우에는 ISO를 조금 높여서 반드시 촬영속도를 확보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사진은 ISO100이고 F11, 1/160  촬영한 원본 리사이즈입니다.


다음은 크롭한 사진입니다.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