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야기/포토스토리

네이처(Nature)에서 선정한 2023년 최고의 과학 이미지

by photoguide 2023. 12. 16.
반응형

 

 

세계 3대 학술지 중 하나인 네이처(Nature)가 2023년 최고의 과학 이미지들을 선정했다. 

 

네이처가 뽑은 이미지는 총18장으로 산불 또는 화산과 같은 자연재해부터 고대시대의 화석, 우주, 세포 등 다양한 과학의 신비한 모습을 담고 있다. 네이처는 "미국 항공우주국(NASA)의 제임스웹우주망원경(JWST)은 올해에도 역사상 가장 장엄한 우주 이미지를 선보이며 계속해서 눈부신 빛을 발했다"며 "우리 주변에선 많은 연구자들이 알려지지 않은 종과 과학에 숨겨진 미세한 장면들을 포착했다"고 알렸다.

 

네이처가 꼽은 첫 번째 과학 이미지는 ‘오렌지 종말’이다. 이 이미지는 산불로 인해 하늘이 주황색으로 변한 미국 뉴욕을,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거니는 모습을 찍은 사진이다.

 

2023년 최고의 과학 이미지

Orange apocalypse

오렌지색 종말

6월, 미국 북동부 지역은 캐나다의 극심한 산불로 날아온 연기로 인해 숨이 막혔고, 이로 인해 하늘은 여기 뉴욕 브루클린 다리에서 볼 수 있는 불안한 오렌지색으로 변했습니다. 과학자들은 기후 변화가 점점 더 덥고 건조하며 바람이 많이 부는 날씨로 이어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Credit: Dave Sanders/New York Times/Redux/eyevine  ©Nature

 

Melt warning

거대한 납작한 만년설 위에 강과 폭포를 형성하는 녹은 물과 바다로 폭포를 이루는 광각 사진

녹은 물 경고 노르웨이 노르도스트란데(Nordaustlandet) 북극 섬의 오스트포나(Austfonna) 만년설을 통해 쏟아지는 녹은 물의 이 사진은 2023 드론 사진 시상식(Drone Photo Awards)에서 자연(Nature) 부문을 수상했습니다. 사진작가 토마스 비자얀(Thomas Vijayan)은 "이전에 이곳을 여러 번 방문한 적이 있지만, 작년 6월 초에 해빙이 녹는 것을 목격하고 낙담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Credit: Thomas Vijayan  ©Nature

 

 

Ancient flex

근육학 화석의 전자 현미경 이미지입니다.

고대의 플렉스 지름이 약 2 밀리미터인 이 미세화석은 초기 동물들의 근육 구조가 보존된 드문 예를 보여줍니다. 이 표본은 약 5억 3천 5백만 년 된 것으로 회충을 포함하는 동물군인 사이클로누랄리아 (cycloneuralia)에 속합니다. 이들은 중국의 산시성에서 발견되었습니다. 고생물학자들의 말에 따르면, 이 근육들은 움직임과 먹이 주기를 보조했을 것이라고 합니다.

 

Credit: Xinhua/Shutterstock ©Nature

 

Sun serpent

태양 뱀!

이 거대하고 뱀처럼 생긴 태양 필라멘트는 천체 사진작가 에두아르도 샤베르거 푸포(Eduardo Schaberger Poupeau)에 의해 포착되었으며 2023년 올해의 천문학 사진작가 대회의 우리 태양 부문에서 우승했습니다. 필라멘트는 자기장에 의해 형성된 태양 표면에서 튀어나오는 플라즈마로 만들어졌습니다.

Credit: Eduardo Schaberger Poupeau  ©Nature

 

Seed spreader

종자 살포기 초파리는 2밀리미터로 자연에서 가장 긴 정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고환에서 자라는 파리 정자 이미지는 2023년 MIT 코흐 연구소 이미지 어워드에서 수상했습니다. 성숙한 각각의 정자(파란색)는 줄기세포(위쪽)로 시작하여 연장됩니다. 세포핵은 흰색입니다. 마젠타와 노란색은 정자 발달에 필수적인 RNA의 발현을 보여줍니다.

초파리 고환의 꼬불꼬불한 나선형을 보여주는 현미경 이미지와 내부에 보이는 것은 청록색 정자입니다

Credit: Jaclyn Fingerhut, Yukiko Yamashita - MIT Department of Biology, Whitehead Institute  ©Nature

 

Space Monet

스페이스 모네.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에 의한 이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이미지는 별들이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곳인 로 오피우치 구름 복합체에서 형성되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것의 우아한 질감은 인상주의 그림의 느낌을 불러일으킵니다. 수소 가스의 분출물이 젊은 별들로부터 뿜어져 나와 성간 가스를 비추고 있습니다. 아래의 빛나는 '동굴'은 젊은 별에서 뿜어져 나오는 항성풍에 의해 형성됩니다.

 

Credit: NASA, ESA, CSA, STScI, Klaus Pontoppidan (STScI) Image Processing: Alyssa Pagan (STScI)  ©Nature

 

 

Hello, gecko!

안녕, 도마뱀붙이!

올해, 과학자들은 게코 미조라멘시스라는 새로운 날도마뱀붙이 종을 발견했습니다. 이 도마뱀들은 인도 북동부 미조람 주에 살고 있습니다. 그들은 나무에서 나무로 숲을 활공하기 위해 다리와 발에 있는 날개 모양의 피부 조각을 사용합니다. 이번 발견은 이 지역의 식물과 동물에 대해 얼마나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지를 보여주는 것인데, 과학자들에게 알려지지 않은 종이 더 많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Credit: Lal Muansanga  ©Nature

 

Lava monster

용암 괴물

하와이에서 가장 활발한 화산인 ī라우에아는 6월에 폭발하여 할레마우마우 분화구에 용암 웅덩이를 만들었습니다. 화산에는 지반 변형과 지진 활동을 측정하는 카메라와 장비가 가득합니다.

Credit: USGS/Handout via REUTERS  ©Nature

 

Yeast snowflake

효모 눈송이

이 별이 빛나는 효모 세포 무리는 다세포 생물의 진화를 조사한 실험의 결과입니다. 연구자들은 가지를 이루는 덩어리를 형성하도록 진화한 큰 세포를 선택했습니다.

Credit: Anthony J. Burnetti © 2023 Springer Nature Limited.

Swirling cyclones

소용돌이치는 사이클론들.

목성의 54번째 궤도 동안, 나사의 주노 우주선은 그 행성의 북극을 둘러싸고 있는 폭풍의 클로즈업 뷰를 포착했습니다. 시민 과학자인 브라이언 스위프트는 사이클론들을 강조하는 이 고 대비 버전을 만들기 위해 하나의 이미지를 처리했습니다.

Credit: NASA/JPL-Caltech/SwRI/MSSS/Brian Swift  ©Nature

 

Stick drift

막대기 드리프트

이 매혹적인 종이 노틸러스 문어(Argonauta sp.)는 필리핀 앞바다 태평양의 어둠 속에서 막대기에 올라타고 있습니다. 그것은 카메라의 빛에서 반짝거리는 화산 폭발로 인한 침전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Credit: Jialing Cai/Ocean Photographer of the Year ©Nature

 

 

Syrup’s sharp edges

시럽의 가장자리가 날카롭습니다.

설탕 시럽이 항상 너무 조잡한 것은 아닙니다. 편광 현미경으로 25배 확대하여 결정화된 물질의 스파이크한 층상 구조가 나타납니다. 이 반직관적 이미지는 2023 니콘 작은 세계 사진 촬영 대회에서 선보였습니다.

Credit: Dr. Diego García/Courtesy of Nikon Small World  ©Nature

 

Print-a-rocket

인쇄물 로켓

3D 프린터로 만든 로켓의 첫 발사가 3월 플로리다의 밤하늘을 밝혔습니다. 테란 1호는 캘리포니아 롱비치에 있는 항공 우주 회사인 Relative Space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Credit: Relativity/John Kraus  ©Nature

 

 

아래는 네이처의 미디어 편집자들이 각자 자신이 특별하게 생각해 선정한 사진과 그에 대한 의견

Uncharted waters 미지의 해역

나미비아의 위험한 스켈레톤 해안에 좌초된 난파선의 이 사진은 2023년 올해의 천문학 사진 작가 대회의 우승자 중 한 명입니다. 이 배는 구름 낀 하늘을 비추는 별 흔적에 의해 불이 켜진 안개를 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사진은 지난 1년 동안 우리 모두가 경험한 불안한 감정의 일부를 전달합니다. 지진, 홍수, 전쟁, 불평등의 확대, 그리고 고조되는 기후 비상사태 속에서, 세상으로부터 위로가 되는 감정 '안개' 속에 숨고 싶은 유혹이 있습니다. 우리가 아지랑이에서 떠오를 것인지 아니면 그 안으로 가라앉을 것인지는 두고 봐야 합니다.

아그네스 아브루시(미디어 편집자)   ©Nature

 

Sole survivor 유일한 생존자

하와이 라하이나(Lahaina)에는 홀로 남은 이웃의 불에 탄 잔해에 둘러싸여 집 한 채가 남아 있습니다. 화산 풍경으로 하와이는 자연 재해에 익숙하지만, 올해 초 마우이(Maui) 섬에서 발생한 산불은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이 사진은 큰 피해를 입은 도시 지역의 피해 규모를 집으로 가져옵니다. 주변의 다른 것들이 불에 탄 반면, 최근의 수리가 이 집이 생존하는 데 도움을 준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이클 세보르(로컴 미디어 편집자)  ©Nature

 

 

Junk food. 정크 푸드

지구의 천연자원이 줄어들면서, 야생종들은 생존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스리랑카 암파라에 있는 이 코끼리들은 서식지의 많은 부분을 잃었기 때문에 쓰레기 더미에서 먹이를 찾아야만 합니다. 그들과 다른 동물들은 플라스틱을 너무 많이 먹으면 병이 나거나 죽을 수 있습니다. 스리랑카는 일부 1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금지했지만, 충분한 자연 서식지가 없다면, 야생 동물 보호 구역 근처에서 인간과 코끼리의 갈등이 계속될 것입니다.

아멜리아 헤니하우젠 (미국 미디어 에디터)  ©Nature

 

Wildfire aftermath. 산불 여파

사진작가 알키스 콘스탄티니디스(Alkis Constantiniidis)는 지난 8월 그리스 하시아 마을을 휩쓴 산불의 연민의 순간을 포착했습니다. 작열하는 불길의 아지랑이와 연기 속에서 두 명의 자원봉사자가 불타는 농장에서 구조된 양에게 물을 건네줍니다. 저는 이 강력한 사진의 그림 같은 액자에 끌렸습니다.

톰 호튼(로컴 미디어 편집장)  ©Nature

 

Coral reflections 산호의 반사

썰물 때 비치는 이 놀라운 산호의 이미지는 올해의 해양 사진작가 대회의 환경보호(희망) 부문에서 3위를 차지했습니다. 올해 많은 이야기를 위해 산호를 표백하는 이미지를 조사한 후에, 저는 그렇게 아름다운 자연 그대로의 산호초가 멋진 방식으로 촬영된 것을 보는 것이 신선한 공기의 숨결이었습니다. 예민한 코골이이자 잠수부로서, 완벽한 반사를 얻기 위해 물을 최대한 가만히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제시카 할렛(연합 미디어 편집자)  ©Nature

 

 

PhotoGuide.com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story nav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