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사진작가 (21) 헬무트 뉴튼, HELMUT NEWTON, 20세기 패션 사진의 거장

반응형

세계에서 유명한 사진작가를 소개합니다.

Best photographers in the world

 

 

헬무트 뉴튼

HELMUT NEWTON

 

출생 1920년 10월 31일, 독일
사망 2004년 1월 23일
경력 2003.~ 사진 1000여점 베를린시 기증
수상 1992. 독일 정부 훈장
대표 작품으로는 '남자를 응시하는 여인'(1975), '할스톤의 버니 코스튬을 한 엘사 페레티'(1975)

 

Helmut Newton; Claudia Schiffer, Vanity Fair (Menton 1992) © Helmut Newton Estate

 

헬무트 뉴튼의 생애

관음과 욕망의 빛의 연금술사

 

뉴튼은 베를린에서 1920년 태어났고 그의 가족은 유대인이었다. 뉴튼은 베를린에 있는 하인리히 폰 트라이츠케 리얼 체육관과 아메리칸 스쿨을 다녔으며 12살 때부터 사진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1936년부터 독일 사진작가 이바(Eva)에서 일했다.

뉘른베르크 법에 의해 유대인들에게 점점 더 억압적인 규제가 가해지자 그의 아버지는 단추와 버클을 제조하는 자신의 공장에서 더 이상 권리를 행사할 수 없었고, 1938년 11월 9일 크리스털나흐트에 있는 강제 수용소에 잠시 수감되었다. 뉴튼의 부모는 이러한 나치의 억압이 심해지자 아르헨티나로 이주했다.  헬무트 뉴턴은 18세가 된 직후 여권을 발급받아 1938년 12월 5일 독일을 떠났다. 트리에스테에서 그는 나치를 탈출한 약 200명의 다른 사람들과 함께 콘테로소에 탑승하여 중국으로 여행을 가려고 했다. 그후 싱가포르에 도착해서 그는 싱가포르에 머물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처음에는 스트레이츠 타임즈의 사진기자로 잠시 머물다가 초상화 사진기자로 일하기도 했다.

 

1940년부터 호주에서의 그는 생활했다. 뉴튼은 싱가포르에 있는 동안 영국 당국에 의해 억류되었고 1940년 9월 27일 시드니에 도착한 퀸 메리 호를 타고 오스트레일리아로 보내졌다. 수감자들은 무장 경비대 아래 기차를 타고 빅토리아주 타투라에 있는 수용소로 이동했다. 1942년 석방되어 북 빅토리아에서 과일 따는 일을 했다. 1942년 8월 그는 오스트레일리아 육군에 입대하여 트럭 운전사로 일했다. 1945년 전쟁이 끝난 후, 그는 영국의 시민이 되었고 1946년에 그의 이름을 뉴튼으로 바꾸었다. 1946년, 뉴튼은 멜버른의 플린더스 레인에 스튜디오를 차렸고, 전후 풍족한 시기에 패션, 연극, 산업 사진 분야에서 일했다.

 

그는 1953년 5월 자신과 같은 독일 난민인 볼프강 시버스와 함께 첫 공동 전시회를 가졌다.

'New Visions in Photography'의 전시회는 콜린스 스트리트에 있는 연방 호텔에서 전시되었으며 호주에서 뉴 오브젝티비티 사진의 첫 번째 모습이었을 것이다. 뉴튼은 타투라에서 인턴 생활을 했던 동료 독일계 유대인 헨리 탤벗과 파트너십을 맺었고, 1957년 오스트레일리아를 떠나 런던으로 간 이후에도 스튜디오와의 관계는 계속되었다. 이 스튜디오는 '헬무트 뉴튼과 헨리 탤벗'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뉴튼은 1956년 1월에 발행된 보그 잡지의 특별한 호주 부록에서 패션의 삽화를 위한 커미션을 확보하면서 패션 사진 작가로서의 명성을 얻었다. 그는 영국 보그와 12개월 계약을 따내고 1957년 2월 런던으로 떠났다. 뉴튼은 계약이 끝나기 전에 잡지를 떠나 파리로 가서 프랑스와 독일 잡지에서 일했다. 1959년 3월 멜버른으로 돌아와 오스트레일리아 보그와 계약했다.

 

뉴튼과 그의 아내는 마침내 1961년 파리에 정착했고 패션 사진작가로 그 일은 계속되었다. 그의 이미지는 보그 프랑스판과 하퍼스 바자르를 포함한 잡지에 실렸다.

그는 종종 사도 마조히즘과 페티시즘의 하위 텍스트로 특징지어지는 에로틱하고 양식화된 장면들로 특징지어지는 특정한 스타일을 확립했다. 1970년 심장마비로 뉴턴의 생산량은 감소했지만, 아내의 격려로 뉴턴의 프로필은 계속 확장되었고, 특히 1980년 스튜디오에 연결된 《빅 누드》 시리즈의 극명한 무한대로 큰 성공을 거두었다. 그의 "벌거벗고 옷을 입은" 포트폴리오는 1992년에 그의 에로틱한 도시 스타일의 정점을 찍은 "국내 누드" 시리즈로 이어졌다. 뉴튼은 플레이보이를 위해 나스타샤 킨스키와 크리스틴 드벨의 화보를 포함한 많은 화보를 찍었다. 1976년 8월 디벨의 화보인 《200개의 모텔, 혹은 내가 여름 휴가를 어떻게 보냈는가》의 원본은 2002년 본햄스에 의해 플레이보이 아카이브 경매에서 21,075달러에, 2003년 12월 크리스티에 의해 26,290달러에 낙찰되었다.

 

말년에 뉴튼은 캘리포니아 주 로스앤젤레스와 몬테카를로에서 살았고, 1957년부터 매년 겨울마다 샤토 마몬트에서 겨울을 보냈다. 2004년 1월 23일, 그는 샤토 마몽에서 선셋 대로로 차를 몰다가 심각한 심장마비를 겪었다. 그는 세다스-시나이 메디컬 센터로 이송되었고, 의사들은 그를 구할 수 없었고, 그는 사망 선고를 받았다. 그의 유해는 베를린의 슈테디셰르 프리드호프 3세에 안장되었다.

 

Helmut Newton; Rushmore, Italian Vogue 1982, © Helmut Newton Estate
Helmut Newton; Elizabeth Taylor (Los Angeles 1985) © Helmut Newton Estate

 

 

헬무트 뉴튼의 작품활동과 스타일

예술과 상업사진 영역을 뛰어 넘다


독일 사진작가 헬무트 뉴튼은 자극적인 흑백사진을 통해 세계적인 명성을 얻은 패션 사진작가였다. 그는  패션 사진에 엄청난 관심을 보이면서 1960년대 ‘보그’, ‘퀸’, ‘엘르’, ‘플레이보이’등 세계적인 패션잡지를 통해 자신을 알렸다. 그는 패션 누드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고 세계적인 사진가로 인정받게 되었는데, 주로 여성의 누드를 소재로 이용하여 많은 논쟁을 가져왔다. 지금도 그의 누드사진은 관점에 따라 ‘외설이냐, 예술이냐’라는 논란이 있기도 하다. 

 

그의 사진 스타일은 독특했다. 에로틱하고 도시적이며, 페티쉬와 때로는 사도 마조히즘적인 요소를 특징으로 하는 헬무트 뉴튼의 사진은 보는 이로 하여금 눈길을 사로 잡는다.

 

뉴튼의 화보는 매우 잘 팔렸고, 그는 계속해서 초상화, 누드, 그리고 환상적인 장면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했다. 그는 그의 모델들에게 이렇게 말하곤 했다: "내가 찍은 여성들에게는 분명히 이용 가능한 어떤 모습이 있을 것이다." 오늘날, 그의 작품은 로스앤젤레스 카운티 미술관, 캔버라의 호주 국립도서관, 뉴욕의 국제사진센터에서 찾을 수 있다.

 

헬무트 뉴턴은 예술과 상업의 차이를 넘나드는 사진작가로서, 그는 항상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다. 

 

Helmut Newton; Thierry Mugler (Monaco 1998) © Helmut Newton Estate
Helmut Newton; Stern (Los Angeles 1980) © Helmut Newton Estate



https://helmut-newton-foundation.org/en/helmut-newton/

 

Helmut Newton – HELMUT NEWTON FOUNDATION

We use cookies to provide you with the best possible service. By continuing to browse the site, you agree to our use of cookies.

helmut-newton-foundation.org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story naver

photoguide

사진에 관한 모든 것! 풍경사진, 여행사진, 포토갤러리, 사진 잘 찍는 법, 사진강좌, 사진정보! 포토가이드

    이미지 맵

    사진정보/사진작가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