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사진작가 (32) 알버트 왓슨 ALBERT WATSON, 현대 초상사진 대가, 인물과 풍경을 넘나든 천재적 사진작가

세계에서 유명한 사진작가를 소개합니다.

Best photographers in the world

알버트 왓슨 ALBERT WATSON

알버트 왓슨은 스코틀랜드 출신의 사진 작가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초상사진 포토그래퍼이다. 

 

1942년에 태어난 알버트 왓슨은 예술, 유명인사, 패션 사진으로 유명하다. 그의 사진작품은 전 세계의 박물관과 갤러리에 전시되었다. 왓슨은 어빙 펜, 리처드 에이브던,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포토 디스트릭트 뉴스에 의해 가장 영향력 있는 20명의 사진작가 중 한 명으로 선정되었다. 1977년부터 2019년까지 100회 이상 그는 패션 잡지 ‘보그’의 커버 페이지를 장식하며 ‘보그가 사랑한 작가’라고 알려졌다.

 

알버트 왓슨은 프라다, 샤넬, 레비스와 같은 유명한 회사의 주요 광고 캠페인을 만들었는데 그의 전기 표지에 등장한 스티브 잡스의 초상화, 알프레드 히치콕이 뽑힌 거위를 안고 있는 사진, 19번째 생일에 찍은 나체 케이트 모스의 초상화 등은 가장 그의 대표적인 작품들로 뽑힌다.

 

알버트 왓슨
ALBERT WATSON

 

“사진은 기억에 남게 만드는 힘이 있습니다. 순간적으로 당신을 사로잡죠.”

Albert Watson

 

 

현대 초상사진의 거장

알버트 왓슨은 스코틀랜드 에딘버러에서 체육 교사의 아들로 태어나 미들로디언주 페니쿠이크에서 성장했고, 에딘버러의 루돌프 슈타이너 학교와 라스웨이드 고등학교에 다녔다. 그는 던디에 있는 조던스톤 예술 디자인 대학에서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했고, 런던에 있는 왕립 예술 대학에서 영화와 텔레비전을 공부했다. 불행하게도 그는 태어날 때부터 한쪽 눈이 멀었지만, 왓슨은 이러한 자신의 불우한 신체적 환경을 극복하고 사진을 공부했습니다.

 

이후 청년이 되고 왓슨은 1970년에 미국으로 이민을 갔고, 로스앤젤레스에서 경력을 시작하였다가 1976년에 뉴욕으로 이주했다.  1970년, 왓슨은 아내 엘리자베스와 함께 미국으로 이주했는데, 엘리자베스는 로스앤젤레스에서 초등학교 교사로 일했고, 왓슨은 그 당시 취미활동으로 사진을 찍기 시작했다. 1970년 그해 말, 왓슨은 맥스 팩터의 아트 디렉터를 소개받았고, 그는 그에게 첫 번째 테스트 세션을 제공했고, 회사는 두 개의 이미지를 왓슨에게 구입했다.

 

왓슨의 독특한 스타일은 마드모아젤, GQ, 하퍼스 바자 등 미국과 유럽의 패션 잡지들의 주목을 받았다.

 

알버트 왓슨은 1973년 하퍼스 바자의 크리스마스 호를 위해 목에 리본을 달고 죽은 거위를 안고 있는 알프레드 히치콕의 초상화를 그의 첫 번째 유명인 사진으로 찍었다. 나중에 이 사진은 영화배우, 록스타, 래퍼, 슈퍼모델, 심지어 클린턴 대통령과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의 유명한 사진 수백 장을 포함하는 목록에 있는 왓슨의 가장 유명한 초상화 중 하나가 되었다.

 

털 뽑힌 칠면조를 한 손에 든 알프레드 히치콕 Alfred Hitchcock, Los Angeles, 1973 ⓒALBERT WATSON
도도하게 턱을 치켜든 앤디 워홀 ⓒALBERT WATSON

 

1975년, 왓슨은 메이슨 프로핏 앨범 "Come and Gone"의 커버 사진으로 그래미상을 수상했고, 1976년, 그는 보그의 첫 직장을 얻었다. 같은 해 뉴욕으로 이사하면서 그의  화려한 경력은 시작되었다.


알버트 왓슨은 잡지를 위한 사진 촬영 외에도, 갭, 리바이스, 레브론, 샤넬과 같은 주요 기업을 위한 수백 개의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을 위한 이미지를 만들었다. 이후 그는 100개 이상의 TV 광고를 감독했고 킬 빌, 게이샤의 추억, 그리고 다비와 같은 주요 할리우드 영화를 위한 수십 개의 포스터를 사진으로 찍었다.

 

한편 왓슨은 마라케에서 라스베가스, 오크니 제도에 이르기까지 그의 여행과 관심사에서 사진을 찍으며 개인적인 프로젝트를 위해 많은 시간을 보냈다. 이 작품의 대부분은 그의 잘 알려진 초상화와 패션 사진과 함께 전 세계의 박물관과 갤러리 쇼에서 보여졌고, 왓슨의 한정판 인쇄물은 수집가들에 의해 매우 인기가 많아졌다.

 

2007년, 1993년에 찍은 케이트 모스의 사진을 그린 대형 왓슨 프린트가 런던 크리스티 경매에서 낮은 예약 판매 예상치의 5배인 10만 8천 달러에 팔렸다. 미술 평론가 프랜시스 호지슨은 런던 파이낸셜 타임즈의 왓슨 갤러리 리뷰에서 이 판화들을 "놀랍다"고 평가했다. 

 

그의 사진활동이 왕성해지면서 알버트 왓슨은 이탈리아 밀라노의 현대미술관, 오스트리아 빈의 쿤스트하우스비엔, 에딘버러의 시티아트센터, 벨기에 안트베르펜의 포토뮤지엄, 스웨덴 뒤셀도르프의 NRW 포럼, 스웨덴 스톡홀름의 포토그라피스카, 독일 함부르크의 더토리할렌 박물관 등 전 세계에서 수많은 단독 전시회를 가졌다.

 

알버트 왓슨의 사진은 런던의 국립 초상화 미술관,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미술관과 브루클린 미술관, 모스크바의 푸시킨 미술관, 뉴욕의 국제 사진 센터, 독일 함부르크의 데이크토할렌을 포함한 많은 박물관의 단체 전시회에서도 보여졌다. 한편 그의 사진은 국립 초상화 갤러리, 스미스소니언,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의 영구 소장품에 포함되었다.

 

알버트 왓슨 사진전

우리나라에서도 그의 작품을 볼 기회가 왔다!

12월 8일부터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알버트 왓슨의 사진 전시회에서는 그의 상업 사진 데뷔작부터 유명인사의 포트레이트, 풍경과 정물이 있는 개인 작업과 실험적인 사진 등 굉징히 의미있는  작품들이 선보인다고 한다. 한편 알버트 왓슨은 이번 한국전시회를 위해 사진전 개막에 맞춰 방한할 예정이며, 포토특강과 작가 도슨트 등을 준비하고 있다니 흥미로운 사진전시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인물 사진과 패션을 넘어 보도 사진과 풍경 사진까지 아우르는 그의 사진작품 세계는 경이적이다.

 

우마 서먼과 스티브 잡스의 포트레이트, 마라케시에서 촬영한 케이트 모스의 뷰티 이미지, 아이리스 반 헤르펜 의상을 입은 지지 하디드의 패션 에디토리얼, 고대 이집트 왕 투탕카멘의 유물을 촬영한 사진 등 그의 풍부하고 다양한 사진작품은 보는 이들로 하여금 경탄을 자아냅니다.

 

알버트 왓슨
Christy Turlington, New York City, 1990 ⓒALBERT WATSON

 

알버트 왓슨 스티브 잡스
스티브 잡스의 대표적인 프로필 사진 Steve Jobs, Cupertino, California, 2006 ⓒALBERT WATSON
알버트 왓슨 게이샤의 추억
'게이샤의 추억' 포스터 Ziyi Zhang, Los Angeles, 2005  ⓒALBERT WATSON

 

누구도 흉내내어 찍을 수 없는 자신만의 사진 스타일로 세계를 놀라게 한 사진작가, 그는 알버트 왓슨입니다.


세계적인 ‘아이콘’들을 자신만의 컬러와 감각으로 사진촬영을 하여 명성을 얻은 현대 인물사진의 거장, 그의 국내 첫 사진전시회  ‘‘WATSON, THE MAESTRO - 알버트 왓슨 사진전’이 12월 8일부터 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2층에서 열립니다.

반응형
facebook twitter kakaostory naver

photoguide

사진에 관한 모든 것! 풍경사진, 여행사진, 포토갤러리, 사진 잘 찍는 법, 사진강좌, 사진정보! 포토가이드

    이미지 맵

    사진정보/사진작가 다른 글

    댓글 0

    *

    *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