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갤러리/국내 가볼만한 곳

인제 자작나무숲, 가을에 꼭 가볼만한 곳, 원대리 자작나무 숲! 은빛 동화의 주인공이 되다.

by photoguide 2021. 10. 20.

가을에 꼭 가볼만곳
인제 원대리 자작나무숲

가을이 성큼 다가온 이때 인제 원대리 자작나무숲을 찾아갔습니다.
인제 원대리 자작나무숲은 이미 강원도에서 꼭 가볼만 곳으로 소문난 명소로 그동안 가보고 싶었는데 이번에 처음 갔다가 대만족을 하고 또 겨울에 가볼까 합니다.

숲은 가을이 멋지다고 하지만 인제 자작나무숲은 눈이 내리는 설경에 보면 더 그 신비롭고 아름다울 것 같습니다.
또한 자작나무 숲이 주는 느낌이 좋아서인지 몰라도 가을과 겨울이 아닌 봄에도 멋진 장소라 합니다. 그래서인지 산림청이 선정한 5월의 신록의 계절에 꼭 가볼만한 명품숲으로 이곳 원대리 자작나무 숲이 선정되었답니다.

ⓒPhotoGuide.com KoreaPhoto.kr



인제 원대리 자작나무숲
무엇이 멋진가?

인제 원대리 자작나무 숲은 원래 소나무가 자생하던 숲이었는데 재선충이 크게 번지면서 산림청 인제국유림관리소에서 소나무를 베어내고 그곳에 자작나무를 대량으로 심었던 것입니다. 자작나무는 경제림으로 다른 나무보다 단단한 재질의 목재입니다. 그래서 나무가 쓸모도 많은데 그렇게 심어진 자작나무가 138ha 면적에 이르고 약 70만 그루 정도라니 어마어마 합니다. 지금 특히 20~30년생 자작나무 41만 그루가 밀집해 있는 순백의 자작나무숲이 ‘자작나무 명품숲’으로 지정 관리되고 있는데, 이게 정말 장관입니다.

ⓒPhotoGuide.com KoreaPhoto.kr


자작자작 자작나무
그 유래와 의미

인제 원대리 자작나무숲을 처음 가본 사람이라면 저 처럼 깜짝 놀랄것입니다.
대단히 멋진 숲의 풍경과 끝 없이 펼쳐진 순백의 나무들의 행렬에 그저 감탄만 할 것입니다.

지금 단풍이 한창 시작되는 때에는 자작나무 숲이 더 아름답게 보입니다.
울긋불긋한 단풍 옷을 갈아입는 가을엔 하얀 자작나무의 모습은 더욱 단아하고 곱습니다.

'자작나무'는 순우리말로 불에 탈 때 '자작자작' 소리를 낸다고 해서 붙여졌습니다. 또한 아주 오래전에 우리가 살기 힘들때 어두운 밤을 밝힐 초가 없으니 기름기가 많은 자작나무 껍질에 불을 붙여 촛불처럼 사용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작나무는 한자로 '화'(樺)를 쓰는데, 빛날 '화'(華)를 쓰는데, '결혼식을 올린다'는 의미의 '화촉을 밝힌다'에서 화촉은 자작나무 껍질을 뜻한다고 하니 그 유래가 또한 뜻이 깊습니다.

자작나무에 이런 깊은 사연이 있다니 참으로 우리 선조님들의 관찰력과 지혜가 대단합니다.

ⓒPhotoGuide.com KoreaPhoto.kr


가을의 힐링 명소
은빛 동화의 주인공이 되세요!

인제 원대리 자작나무숲은 지금은 한국의 꼭 가볼만한 명소입니다.
강원도 명소라고도 하지만 한국의 대표적인 멋진 장소라고 봐도 틀림 없습니다. 그래서 여기는 2015년 한국 관광 100선에 선정되기도 했으며, 또한 산림청이 선정한 '5월 가볼만한 10대 휴양.복지형 국유림명품숲'에서 도 가장 가보고 싶은곳중에 하나입니다.

보통 평일에는 500명, 주말이면 3000명 이상의 탐방객이 찾는 트레킹 힐링 코스라고도 하는데, 주말이면 너무 많은 사람들이 몰리니 차라리 평일에 시간을 내어 이곳을 방문하는 것이 좋겠지요.

인제 원대리 자작나무숲은 가을에 힐링 명소입니다.
원대리 자작나무숲은 누구나 한 번쯤 가보고 싶어 하는 명품 숲으로 유명한 곳인데, 뜻밖에 날씨가 갑자기 추워졌지만 그래도 자작나무숲이 우리에게 무슨 말을 건네듯 '자작자작' 한 자작나무 숲에서 가을추억을 만들며 은빛 동화의 주인공이 되어 보시기 바랍니다.

ⓒPhotoGuide.com KoreaPhoto.kr


인제 원대리 자작나무숲 찾아가는 길

멋진 이곳 원대리 자작나무숲을 찾아가시려면 아래 네비 주소로 가면 됩니다.
진입로 입구에는 커다란 주차장 있습니다만, 주말에 사람들이 많은 때는 아마도 주차하기가 조금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갔을 때는 늦은 오후라서인지 그리 많은 차들이 없어 주차하기는 수월했습니다.

네비 주소 ; 강원도 인제군 인제읍 원대리 산75-22번지

이곳 원대리 자작나무숲은 방문하기 전에 운영시간과 방문 날짜를 잘 확인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입산이 가능한 시간과 통제기간이 있습니다.
참고로 월요일과 화요일은 휴무일로 자작나무숲을 방문할 수 없으니, 평일 방문시에는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가셔야 합니다.

운영시간
구분 기간 입산가능 운영시간
하절기 05. 01 ∼ 10. 31 09:00∼15:00 09:00∼18:00
동절기 11. 01 ∼ 03. 01 09:00∼14:00 09:00∼17:00

인제 자작나무숲 입산통제 : 03.02 ~ 04.30
원대리 자작나무숲 산불조심기간 입산 통제합니다.

자작나무숲 이용안내

탐방객 입산시간 준수 : 동절기(14:00까지), 하절기(15:00까지) 입산가능 합니다.
동절기 결빙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장비(아이젠, 등산스틱 등) 필수착용해야 합니다.

폭설, 폭우 등 기상이변으로 입산이 통제될 수 있으니, 탐방전 자작나무숲 안내소(033-463-0044) 문의 후 입산하시기 바랍니다.

겨울철 적설 및 결빙시 등산화, 스틱, 아이젠 착용은 필수입니다.
적설과 결빙시에는 원대임도와 3, 4, 5, 6, 7코스는 통제됩니다.
※ 원대리 자작나무숲은 주차장에서 3.2km떨어진 산중턱에 있으며, 걸어서 약 50분 ~ 1시간 20분 소요됩니다

인제 자작나무숲 갤러리

ⓒPhotoGuide.com KoreaPhoto.kr

인제 자작나무숲 전경

사진으로 함께 보는

원대리 자작나무숲


자작나무숲이 시작되면서 주의 사항도 잘 읽어주세요.
많은 방문객들이 오면서 숲이 몸살을 앓을 수 있으니까요.

ⓒPhotoGuide.com KoreaPhoto.kr
ⓒPhotoGuide.com KoreaPhoto.kr
ⓒPhotoGuide.com KoreaPhoto.kr


파란 하늘에 아직은 녹색이 배경으로 깔린 자작나무숲은 아름다운 조화를 자랑합니다.
이제 단풍이 서서히 들면서 더 멋진 풍경을 보여줄 것입니다.
가을에 설악산 단풍도 멋지지만 순백의 나무들과 함께 하는 단풍은 또 나름대로의 절경을 자아냅니다.

ⓒPhotoGuide.com KoreaPhoto.kr
ⓒPhotoGuide.com KoreaPhoto.kr
ⓒPhotoGuide.com KoreaPhoto.kr


인제 자작나무숲을 다 보신 뒤에...

인제 원대리 자작나무숲을 보시고 더 여유가 있다면, 인제에서 가볼만 곳을 추천합니다.

공작산 수타사, 가리산 레포츠파크, 용소계곡, 원대리 자작나무숲, 십이선녀탕 계곡, 백담사, 울산바위 등이 인제에서 꼭 가볼만한 곳입니다.

가을이 무르익어 단풍으로 붉게 물드는 지금이 바로 강원도가 가장 멋질 때입니다.

facebook twitter kakaostory naver